'시계제로'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 지연 불가피
상태바
'시계제로'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 지연 불가피
  • 이재빈 기자
  • 승인 2019.11.2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 28일 정기총회서 조합원 의견수렴
재입찰과 입찰제안서 수정안 두고 고심
서울시 "분명히 입찰 중단·재입찰 권고"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천복궁교회에서 열린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 정기총회에 앞서 조합원들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천복궁교회에서 열린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 정기총회에 앞서 조합원들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강북권 초대형 재개발 사업인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이 한동안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은 28일 정기 총회를 열고 재입찰과 입찰제안서 수정 등 두 안건을 두고 조합원의 의사를 수렴했다. 당초 예정됐던 현대건설과 대림산업, GS건설의 합동설명회는 취소됐다.

이날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조합이 사업진행 방향을 결정하기까지는 6개월 가량이 소요될 전망이다. 

현행 도시정비법에 따르면 집행부 의견 수렴과 이사회 개최, 대의원회 개최, 조합 총회 결정 등의 순으로 이뤄진다. 이사회 개최 이후 절차별로 2~3주 가량을 유예기간을 둬야 한다. 또 가장 시간이 적게 걸리는 제안서 수정을 택하더라도 제안서 수정에만 3개월여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앞서 조합은 정부의 건설3사 수사의뢰 결정이 알려진 다음날인 27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사업진행 방향 결정에 나섰다. 이날 이사회 분위기는 정부가 칼을 빼든 만큼 사업을 강행하기는 어렵다고 의견이 모아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조합 관계자는 “정부에 대한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저렇게 강하게 나오는데 어떻게 사업을 강행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럼에도 정부 판단에 따라 ‘입찰무효’ 결정을 내리는 것도 조합으로써는 어려운 선택이다. 입찰무효 선택해 건설3사의 입찰보증금 4500억원을 몰수한다면 소송전으로 이어질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또 이를 본 다른 건설사들이 한남3구역 입찰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결국 집행부는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결정을 내리기로 가닥을 잡았다. 28일 열린 총회에서도 바로 사업진행 방향을 결정하기 보다는 조합원 의견을 수렴한 후 숙의하는 과정을 거치겠다고 조합 관계자는 설명했다.

일부 조합원은 집행부에 볼멘소리를 내기도 했다. 한 조합원은 “이러다가 사업이 또 표류하는 것 아니냐”며 “집행부가 정부 눈치를 너무 본다”고 토로했다.

한편 서울시 관계자는 같은날 “서울시와 국토부는 분명히 입찰 중단 및 재입찰을 권고했다”면서도 “입찰 보증금 몰수 여부 등은 조합이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입찰을 강행한다면 도정법 위반으로 수사가 가능하다”며 “입찰 중지와 재입찰 추진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