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서울 소재 16개 대학 정시 40% 이상 확대
상태바
2023년까지 서울 소재 16개 대학 정시 40% 이상 확대
  • 이재빈 기자
  • 승인 2019.11.28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 발표
정시확대·학종 개편·사회통합전형 도입

 

유은혜 교육부 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교육부 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현재 중3이 대입을 치르는 2023학년도까지 서울 소재 16개 대학 정시비중을 40%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되, 현재 고등학교 1학년도 정시가 확대될 수 있도록 2022학년도 조기달성을 유도한다. 아울러 논술과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비교과활동과 자기소개서가 폐지된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통합전형도 신설된다.

교육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시확대, 학종 공정성 강화, 사회통합전형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교육부는 서울 소재 16개 대학들에게 2023학년도까지 '정시 40% 이상 선발'을 권고키로 했다. 정시 확대 대상 대학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가나다순)이다.

대입전형을 학생부위주전형과 수능위주 전형으로 간소화하고 기존 논술위주전형과 특기자전형은 단계적 폐지를 추진한다. 

사회통합전형(가칭)이 도입되고 선발비중이 확대된다. 기초생활수급자 등이 대상으로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전형이다. 전체 모집정원 대비 10% 이상 선발하도록 의무화하는 것이 목표다.

또 교육부는 대입 전형자료 공정성을 강화키로 했다. 2024학년도부터는 정규교육과정 외 수상경력과 개인 봉사활동실적, 자율동아리, 독서활동 등 비교과활동은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다. 소논문과 진로희망분야, 교사추천서는 2022학년도부터 금지된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비리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교육청 차원의 관리감독도 강화된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별 현장점검 및 학생부신고센터를 운영해 관련 비리에 엄정 대처하겠다고 부연했다.

대학이 학생선발과정에서 출신고교별로로 수험생을 차별하는 일을 막기 위해  현재 면접에서만 이뤄지고 있는 고교정보 블라인드 처리를 대입전형 전체로 확대할 방침이다. 

입학사정관제 투명성 강화를 위해 서류 평가 단계에서 복수위원 평가 의무화, 1인당 평가시간 확보, 서류 평가 시 전임사정관 1인 이상이 참여 등의 방안을 추진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은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강화, 대입전형의 합리적 비율 조정, 사회통합전형 신설 등이 핵심"이라며 "고교학점제에 부합하는 2028학년도 미래형 대입제도가 마련될 때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