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겨울철 민생안전 ‘한파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마포구, 겨울철 민생안전 ‘한파종합대책’ 추진
  • 심기성 기자
  • 승인 2019.11.2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파쉼터·대피소, 온기텐트·온열의자 마련・신속 한파정보 전달체계 구축
취약계층 안전관리 집중, 거리 노숙인 보호 순찰반 구성・주민 홍보 강화
마포구가 내년 3월 15일까지 ‘한파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사진=마포구 제공
마포구가 내년 3월 15일까지 ‘한파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사진=마포구 제공

[매일일보 심기성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내년 3월 15일까지 ‘한파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구는 평상시에는 상황총괄팀, 복지대책팀, 시설물관리팀으로 구성된 ‘한파 상황관리 TF팀’을 운영한다. 한파특보(한파주의보, 한파경보) 발령 시에는 24시간 ‘한파대책본부’를, 인명피해 발생 등 비상시에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운영함으로써 조직적인 관리체계 구축으로 신속한 대응에 나서게 된다.

 경로당 17개소를 한파쉼터로 지정해 한파특보 시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지역 내 동주민센터를 임시대피소로 지정해 정전 등 비상사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명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

 특히 한파특보가 발효될 경우에는 어르신 서비스인력 및 방문건강관리 전문인력이 독거어르신, 노약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안전 관리와 보호 조치에 총력을 기울인다. 취약계층의 집수리와 난방용품도 지원한다.

 한편 거리순찰반의 노숙인 보호를 위한 상담활동 역시 강화했다. 거리 노숙인들을 유형별로 구분해 그에 따라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고 방한물품을 확보해 연계하는 것은 물론 구·동 간 노숙인 상담 및 순찰활동 협조체계를 강화해 노숙인 보호에 만전을 기한다.

 추운 겨울 버스를 기다리는 주민들을 위해서는 버스정류장 등에 온기텐트인 마포 온기나루를 32개소, 온열의자인 마포 따숨이를 8개소 마련, 한파대책기간이 끝나는 시기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정전사고 및 에너지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을 마련하는 한편 가스공급 및 사용시설에 대한 점검으로 취약시설물 안전관리도 함께 한다.

 구는 겨울철 강설에 따른 피해 예방과 신속 지원을 위한 제설대책도 함께 마련해 한파대책기간동안 24시간 근무체제를 유지하고 인력·장비 사전준비, 친환경 제설제 사용 확대 등 기습 폭설에 대비한 대응 체제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구는 한파 예보 시 대상자들에게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한파정보 전달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마포TV, 구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한파대비 행동요령을 구민들에게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최근 기상이변 등으로 자연재해 발생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올 겨울 한파로 피해를 입는 주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해 주민들이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한파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