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제로 정비사업 품귀…"지방에서라도 일감 찾아야죠"
상태바
상한제로 정비사업 품귀…"지방에서라도 일감 찾아야죠"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9.11.1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규제로 서울 정비사업 위축되지 지방으로 눈돌려
2800억원대 대전 동구 삼성4구역 재개발 대림산업 수주
1000억원대 대구 78태평상가아파트는 현대건설 가져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으로 서울 재건축·재개발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대형 건설사들의 관심이 지방 사업장으로 몰리고 있다. 사진은 대전 지역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으로 서울 재건축·재개발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대형 건설사들도 지방 사업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사진은 대전 지역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등 정부의 고강도 규제책이 잇따르면서 서울에서의 정비사업 일감이 줄어들자 대형건설사들이 지방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지방 정비사업장은 서울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적은 곳이 많아 대형건설사들보다는 중견 건설사들이 치열한 수주전을 벌이는 경우가 많았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안전진단 기준 강화, 초과이익환수제 부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 등 정부 규제로 서울 정비사업이 위축되자 대형사들이 지방 정비사업지를 파고 들고 있다. 특히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로 정비사업지 수주 물량이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상반기부터 대형사들의 지방사업 진출 확대가 가시화됐다.

현대건설은 지난 4월 대구 중구 동인동1가에 복합주거시설을 짓는 '대구 78태평상가아파트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시공권을 확보했다. 공사비는 1090억 규모로 지하 4층∼지상 37층 아파트 3개동 373가구 및 오피스텔 85실, 근린생활시설 짓는 소규모 정비사업이다. 그럼에도 이 사업 현장설명회는 대형사인 현대건설과 대림산업을 비롯해 중견사, 지역업체에 이르기까지 21개 건설사들이 집결해 이목을 모았다.

지난 6월엔 대림산업이 2857억원 규모의 대전 동구 삼성4구역 재개발 사업 시공권을 따냈다. 지하3층~지상 29층 규모의 아파트 16개동 1466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이 들어서게 되는 이번 사업에 한신공영이 경쟁자로 나섰지만 대림산업이 시공사로 최종 확정됐다.

이달 초에는 포스코건설이 8477억원 규모의 광주 북구 풍양구역 재개발 사업의 시공권을 거머쥐었다. 지하6층, 지상 최고 34층, 28개동 3000가구 규모의 단지 및 부대복리시설을 조성하는 이번 사업은 롯데건설과 시공권을 놓고 경쟁을 벌여온 바 있다.

또 이달 현대건설·금호산업 컨소시엄은 공사비 4500억원 규모의 충북 청주 사직3구역 재개발 사업 시공권을 따냈다. 이 사업은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215-8 일대에 지하 3층∼지상 35층(평균 25층 이하) 규모의 공동주택 26개동, 2330가구 및 부대복리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동부건설과 맞대결을 펼쳐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이같은 대형사들의 지방사업장 진출은 현재진행형이다. 추정 공사비 5000억원 규모에 달하는 대전 중구 태평동 5구역 재건축 사업은 롯데·대우·금성백조 컨소시엄과 코오롱글로벌 2파전으로 경쟁입찰을 벌인다. 대전 유성구 장대B구역 재개발 시공권을 두고는 대림산업·현대건설·포스코건설·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과 단독입찰한 GS건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강남4구를 비롯한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규제를 강화하면서 정비사업이 크게 위축돼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권에서 벗어난 지방에 대형사들이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라며 "대형사들이 지방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상대적으로 브랜드 파워가 밀리는 중견사들은 수주 등에 있어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