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정권 초대 총리 인선 배경은
상태바
역대 정권 초대 총리 인선 배경은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3.01.2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성한 뒷얘기들… 인선 과정 집중적 조명 받아와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초대 국무총리에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을 지명한 가운데 역대 정권의 초대 총리도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다.

박 당선인은 지난 주말인 19일부터 외부 공식일정을 잡지 않은 채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선작업을 마치고 김 지명자를 인선한 것으로 전해졌다.

역대 정권마다 초대 총리 인선과정은 집중적인 조명을 받아왔다. 초대 총리를 통해 새 정부의 국정철학 뿐만 아니라 새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초대 총리 인선에 관심이 집중된 탓에 인사 배경과 발탁 과정을 둘러싼 무성한 뒷 얘기도 두고 두고 전해진다.

◇이명박 정부, 한승수 카드로 실용정부 표방

2008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강원 출신인 한승수 유엔(UN) 기후변화특사를 초대 총리도 지명했다.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강부자’(강남 땅 부자) 내각이란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측근 인사 기용 논란이 불거졌지만, 초대 총리만은 당선인과 개인적으로 특별한 인연이 없는 인사를 택했다.

‘실용 정부’를 국정 운영의 기조로 내세운 만큼 풍부한 국정경험과 국제감각 등이 인선의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이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고, 자원외교를 할 수 있는 적격자로 생각했다”고 초대 총리 지명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 전 총리의 발탁 배경에는 당시 다른 후보들이 줄줄이 자체 인사검증시스템에서 탈락됐기 때문이란 소문도 무성했다.

한 전 총리 역시 허위 학력과 투기 의혹 등을 둘러싸고 야당의 집중 공세를 받으면서 임명 동의안이 대통령 취임식 나흘 뒤인 2월 29일에야 가까스로 국회 인준을 통과했다.

한 전 총리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이종사촌 형부로 박 당선인과도 인연이 있다.

◇노무현 정부, ‘개혁 대통령 - 안정 총리’

노무현 전 대통령 역시 ‘코드인사’ 논란에 시달렸지만 초대 총리는 상징성에 무게를 실었다.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의 개혁성향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보수성향으로 연륜과 안정감이 강점인 ‘고건 카드’를 택했다. 고건 전 총리는 당시에 이미 총리와 서울시장, 3번의 장관을 지냈다. 이같은 고 전 총리의 풍부한 행정 경험을 활용해 ‘개혁 대통령 - 안정 총리’ 구도를 표방한 것이다.

그러나 이 구도는 오래가지 못했다. 고 전 총리는 정권 초반 탄핵사태로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되면서 노 전 대통령을 대신해 국정 공백을 메꿨지만 노 전 대통령이 탄핵심판에서 복귀한 후 총리에서 물러났다.

당시 386 실세들은 물론 여당의 주요 의원들부터 견제를 받았고, 청와대와의 관계도 매끄럽지 못했다.

노 전 대통령은 재임중이던 2006년 12월 민주평통 상임위원회에서 “보수진영과 가까워질 것이라는 희망으로 고건 총리를 기용했는데, 오히려 저하고 정부에 참여한 사람들이 다 왕따가 됐다”며 “결과적으로 실패해버린 인사였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김대중 정부, DJP 연합

김대중 정부에서 초대 총리는 이미 대선 기간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로 내정돼 있었다.

선거기간 ‘DJP(김대중·김종필) 연대’로 총리를 비롯한 경제·통일·외교 분야의 내각 추천권을 자민련에 주기로 돼있었기 때문에 총리 인선에는 이견이 없었다. 다만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의 반대로 국회에서 임명동의안이 통과되지 않아 5개월 이상 김 전 총재는 총리서리로 남아있어야 했다.

김 전 총재는 국민의 정부 초반 총리로서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며 ‘실세 총리’로 불렸다. 그러나 DJP 연대라는 정치적 타협의 산물이었기 때문에 그 정권의 국정 철학과 기조가 반영된 총리라고 보기는 어려웠다.

자민련은 DJP 연대가 깨진 2000년까지 박태준, 이한동 등 총리를 잇따라 배출했다.

◇김영삼 정부, 호남출신·경제통

김영삼 정부에서는 황인성 전 농림수산부 장관을 초대 국무총리로 낙점했다. 호남 출신과 경제통인 황 전 총리를 통해 국민화합과 경제회복을 내세운 것이다.

황 전 총리는 당시 국가안전기획부장과 부총리 등이 영남 출신이었기 때문에 지역 안배 차원에서 기용된 측면도 있었다.

황 전 총리는 육사 4기로 군사정권에서 요직을 거쳤다는 점에서 문민정부를 표방한 김영삼 정부의 초대 총리로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그러나 당시 ‘3당 합당’이 가져온 정치적인 고려로 총리직에 임명됐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차남인 김현철씨와 청와대 측근 참모진 등 비선라인을 신뢰하다 보니 총리에 큰 힘이 실리지는 못했다.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 역시 당시 초대 총리로 김영삼 전 대통령의 ‘러브콜’을 받았지만 고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황 전 총리는 쌀 개방 파문으로 취임 후 10개월을 채우지 못하고 초대 총리직을 내려놓았고, 당시 감사원장이던 이회창 전 대표가 후임 총리로 임명됐다.

◇노태우 정부, 5공 청산·화해 무드

노태우 전 대통령은 초대 총리로 이현재 전 서울대 총장을 지명했다.

직선제를 통해 당선됐지만, 군사정권의 잔상을 지울 수 없었던 노 전 대통령은 이 전 총장 발탁을 통해 5공 잔재를 청산하고 국민화해 무드를 조성하는 효과를 노렸다. 이 전 총장은 서울대 총장 재직 시절 미국문화원 농성 사건에 연루된 학생을 옹호하다 경질됐었다.

또한 노 전 대통령이 내세운 ‘보통사람 시대’의 구호에 맞게 거물급 정치인이 아니었다는 점도 당시로서는 이례적이었다.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옥숙 여사의 고종사촌 동생으로 당시 권력 실세로 꼽힌 박철언 전 의원 등이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 노 전 대통령과 친분 관계가 없는 이 전 총장을 추천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