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서면논의 고집에 정부 ‘방북’ 통보
상태바
北 서면논의 고집에 정부 ‘방북’ 통보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11.0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산 시설 점검단 방북 통해 대화 모색
통일부가 29일 언론에 공개한 금강산관광지구의 남측 시설 이산가족면회소. 사진=연합뉴스
통일부가 29일 언론에 공개한 금강산관광지구의 남측 시설 이산가족면회소.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관광 지구 내 남측 시설을 모두 철거하라는 지시에 남측이 실무회담을 제안하며 회유했으나 끝내 북한이 서면으로 논의하겠다는 고집을 꺾지 않았다. 이에 정부가 북한에 남측 공동점검단을 구성해 방북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통일부는 6일 “정부는 5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앞으로 당국과 사업자 등이 포함된 공동점검단을 구성하여 방북할 것임을 통지했다”고 밝혔다. 다만, 통지문에는 방문날짜와 기간에 대해서는 적혀있지 않았다. 이와 관련, 통일부 관계자는 “북측이 시설철거를 주장하고 있지만, 어쨌든 정부는 (관광시설) 재정비 차원에서 개보수가 필요하다고 얘기해왔다”며 “그런 것을 하기 위해서(현장) 점검은 필수”라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이 같은 통보는 북한이 우리 정부에 대면 접촉 자체를 거부하며 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지자 남북간 협의 내용을 북한이 ‘시설철거’로 한정하고 있는 만큼, 현장 조사를 통해 북한 테이블에 앉고자 한 것. 지난달 23일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금 금강산이 마치 북과 남의 공유물처럼, 북남관계의 상징·축도처럼 되어 있고 북남 관계가 발전하지 않으면 금강산 관광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분명히 잘못된 일이고 잘못된 인식”이라며 남북 경협의 상징인 현대아산의 금강산 관광 시설을 모두 철거하고 북한이 새로 독자 사업을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북한은 지난달 25일 남측에 금강산 지구 내 남측 시설을 철거하라는 통지문을 보냈고 정부는 지난달 28일 금강산 실무회담을 역제안하는 통지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북한은 서면 협의를 하겠다며 대면 접촉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