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첫 총리 지명 “늦어진다”
상태바
새 정부 첫 총리 지명 “늦어진다”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3.01.22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문회·정부조직법 처리 뒤… 내주 초 예상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첫 초리 인선에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며 ‘올인’ 하고 있는 가운데 발표시기가 빨라야 25일 아니면 내주 초인 것으로 예상된다.

박 당선인이 총리 인선에 신중을 기하면서 당초 예상보다 후보지명이 늦어질 전망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 인수위원회 안팎에선 이번주 초 총리 지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박 당선인측은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 청문회와 정부조직법 제출을 지켜본 뒤 총리인선에 나서도 늦지 않다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빨라야 25일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당선인측 관계자는 22일 “이동흡 후보 임명절차가 아직 국회에서 논의 중인데다, 정부조직법도 (국회에) 제출되지 않았는데 총리 지명을 발표하는 건 성급한 것 아니냐”며 “두 가지 문제가 어느 정도 출구가 보인 뒤 (지명)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총리 후보를 빨리 발표해야 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는 말로 분위기를 대변했다.

이 후보 청문회는 21일과 22일 실시됐다. 민주당 등 야권에선 이 후보에 대해 “부적격자”라며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을 반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새누리당의 입장에 따라 이 후보의 운명이 갈림길에 서게 된다. 이 후보를 둘러싼 충돌이 커지면 24일 예정된 1월 임시국회 본회의도 무산될 수 있다.

인수위와 새누리당은 당초 정부조직개편안을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킨다는 계획이었지만 부처별 이견이 커 아직 정부 하위조직 개편안을 확정짓지도 못했다.

정부조직개편안이 이번주 국회에 제출되지 않을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앞서 관계자는 “이 후보 임명동의안과 정부조직개편안 처리가 늦어지면 총리 지명만 굳이 서두를 이유가 없다”며 “(지명이) 내주에 이뤄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박 당선인측은 만약 총리 인선이 내주로 늦춰진다고 해도 내달 25일 대통령 취임식 이전에 모든 인선을 마무리 지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른 박 당선인측 관계자는 “(박 당선인에겐) 내달 5일까지 (총리 지명을) 해도 문제가 없다고 보고된 것으로 안다”며 “실제 총리인선을 무리하게 서두르지 않아도 전체 일정엔 아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는 총리가 지명된 뒤 최악의 경우 인사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해도 20일이 지나면 박 당선인이 임명할 수 있는 인사청문회 조항을 염두에 둔 구상으로 보인다. 나머지 국무위원은 총리후보와 상의해 취임식 전에 지명한 뒤 취임식 후에 인사청문회를 거치면 된다.

박 당선인측은 이런 일정과 상관없이 총리 인선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위 주변에서도 청백리상의 법조인 출신이거나 사회 대통합형 이미지를 가진 인사 중에서 낙점을 받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설득력 있게 나오고 있다.

이동흡 후폭풍으로 능력과 함께 청렴이 총리후보의 필수자질로 꼽히면서 조무제 전 대법관과 김능환 전 중앙선관위원장이 급부상 중이다.

통합차원에서 호남출신 김승규 전 국정원장과 정갑영 연세대 총장도 거론된다. 김 전 원장은 국정원장 재직 시절 ‘일심회 사건’을 수사하다가 옷벗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박 당선인의 눈길을 끌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강국 전 헌재소장과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 안대희 전 대법관 등도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다. ‘깜짝카드’로 장하준 영국 캠브리지대 교수도 거론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