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300명 넘지 않는게 당론" 의원정수 확대론 일축
상태바
이해찬 "300명 넘지 않는게 당론" 의원정수 확대론 일축
  • 박지민 기자
  • 승인 2019.10.3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특권 갖는 사람들 숫자 늘어나는걸 반대" 재확인
"인재 영입 직접 한다" 양정철 역할에는 "민주연구원장"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제안한 '국회의원 정수 10% 범위 내 확대 안'을 일축했다. 인재영입건에 대해서는 선거제 협상이 끝나는대로 구체적인 작업에 본격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30일 오후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의 의원정수 확대 안에 대해 "(의원정수) 300명을 넘지 않는다는 당론을 갖고 있다. 그 원칙 갖고 앞으로 다른 당과 협상을 하겠다"며 "실제로 세금을 줄이고 의원수 늘리면 되지 않느냐고 지적하는데 국민들은 특권 갖는 사람들 숫자 늘어나는걸 반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의 당론인 비례대표제를 폐지하고 정수를 10%로 축소하자는 안건을 반대한 이유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요구는 (국회의원)숫자를 늘리지 말라는 것"이라며 "국민들의 요구가 훨씬 더 강하고 소중하다. 국회의원 수를 줄이면 특권층은 줄어들지만 거기에 속하는 사람들의 특권은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비례대표제를 완전히 없애면 대표성이 현저히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이 대표는 다가올 총선을 대비해 직접 인재영입위원장으로 나서 청년공천지원 등을 통한 인재 영입의 의지도 밝혔다. 지난 28일 그는 불출마를 선언했던 같은 당 표창원 의원과 이철희 의원을 만나 당 혁신과 관련해 젊은 층의 지지를 받는 정당을 약속한 바 있다. 그는 이날 "실제로 국회가 갈수록 더 노령화 되고 있다. 훨씬 더 젊은 사람이 와서 일하도록 배려해야한다"며 "청년들이 경선하면 경쟁이 어려워 경선비용을 대폭 낮춰주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도 총리실에 청년 부서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각 시도에서도 청년 정책과 관련한 기구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에 인재영입과 관련해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실세' 역할을 하고 있지 않느냐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이 대표는 "내가 직접 만나야 사람도 설득이 되고 관심이 가지, 대리인이 자꾸 하면 속내를 잘 안 보여주는 수가 많다"고 했다. 이어 "바쁘긴 하지만 내가 중심이 돼서 사람 만나고 있다"면서 "노출되면 그 사람이 못견딘다. 다니는 직장에도 노출시키지 않으려고 한다"고 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도 알려져 있는 양 원장의 실제 역할에 대해서는 말 그대로 "민주연구원장"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우리당 누구 하나가 실세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며 민주적으로 소통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모두가 자기 역할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