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국정운영 청사진 작성 시작
상태바
인수위, 국정운영 청사진 작성 시작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3.01.1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의 비전·전략·과제 수립 작업 본격화…새 정부 명칭 결정 작업도 진행
▲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에서 유민봉 국정기획조정간사 주재로 간사단회의가 열리고 있다. <뉴시스>

[매일일보]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16일 박근혜 정부의 국정비전 및 국정과제 수립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금융연수원에 위치한 인수위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열어 “국정비전과 국정과제는 대선공약 이행계획을 포함한 새 정부의 국정운영 청사진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창중 대변인은 “국정비전부터 국정목표, 국정전략, 국정과제가 하나의 논리적인 상하위 고리로 연결돼 국정 전반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우선 국정비전에 새 정부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최고의 가치를 담고 국정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분야별 최고목표를 국정목표에서 제시한다는 구상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목표는 국정전략에서 구체화되며 차기 정부가 5년간 주요 정책과제를 국정과제로 제시할 계획이다.

국정과제와 관련해 윤 대변인은 “대선공약과 부처별 업무보고,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신규 발굴 등 3가지를 바탕으로 할 것”이라며, “개별 공약들의 수준이 서로 다르거나 중복되지는 않는지, 지나치게 포괄적이지는 않은지에 대해 분석·진단하겠다”고 말했다.

인수위가 박 당선인의 대선공약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야당은 물론이고 심재철 최고위원과 정몽준 전 대표 등 여당 내부에서도 이른바 ‘공약 수정론’이 제기되는 상황이어서 향후 논의결과가 주목된다.

윤창중 대변인은 국정과제의 신규 발굴과 관련해서는 “대선 공약이 다루지 못한 비어 있는 분야가 혹시 있는지도 세밀하게 살펴보면서 국정과제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대변인은 아울러 “새 정부의 명칭에 대한 작업도 동시에 전개된다”며 “구체적으로 국정비전 설정과 국정과제 수립은 투트랙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병행 추진해 효율적으로 마련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