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동절기 안전조치 여전히 미흡
상태바
건설현장 동절기 안전조치 여전히 미흡
  • 성현 기자
  • 승인 2013.01.1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24개 중 90% 이상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매일일보] 동절기에 대비한 건설현장의 안전조치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1월19일부터 12월24일까지 전국 724개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동절기 건설현장 감독’ 결과에 따르면, 동파, 화재 및 폭발, 추락 및 붕괴 등의 우려가 높은 692곳(95.6%)이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A건설에서 시공 중인 도시형생활주택 신축현장’이 흙막이 지보공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은 점을 적발, 형사입건하는 등 기본적인 안전시설을 설치하지 않거나 붕괴위험에 대해 안전보건조치를 하지 않은 214곳(감독실시 현장의 29.6%)을 사법처리했다.

또한, B종합건설에서 시공하는 ‘부산 B동 공동주택 신축공사(부산 소재)’ 등 전반적으로 안전관리 상태가 극히 불량한 4곳은 작업이 전면중지시켰고, 특정 부분의 안전조치 미비로 산재발생 위험이 높은 84곳은 부분적으로 작업이 중단시켰다.

아울러, 산업안전보건관리비를 목적 외로 사용하는 등 관리를 소홀히 한 431곳에는 과태료 5억3,068만원을 부과했으며 1,798건에 대해서는 시정 명령을 내렸다.

문기섭 산재예방보상정책관은 “최근 혹한이 거듭되면서 콘크리트 타설 등 외부작업이 지연되고 있어 날씨가 풀리고 나면 안전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를 강행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상태로 무리하게 공사를 강행하다보면 재해가 발생할 위험이 많으므로 사전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안전보건 조치를 하지 않은 업체는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