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의원들 '한겨레 기자 고소 취하' 집요한 요구에 윤석열 발끈
상태바
與의원들 '한겨레 기자 고소 취하' 집요한 요구에 윤석열 발끈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10.1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태섭 등 여당 의원들 고소 취하 요청...박지원도 가세
윤석열, 한겨레에 1면 공식사과 요구 "개인 문제 아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자신에 대해 별장접대 의혹을 제기한 한겨레 보도와 관련, 여당 의원들의 집요한 고소 취하 요구에 "언론사로부터 사과를 꼭 받아야겠다"며 발끈했다. 윤 총장은 해당 기사를 쓴 기자와 관련자들을 지난 11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은 이날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통해 "해당 기사는 대단히 잘못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사 제목으로 마치 윤 총장에 대한 이야기가 김학의 성접대 재수사 과정서 나왔다고 해, 총장이 부당한 접대를 받은 것 같은 인상을 독자로 하여금 받게 했다. 또 윤 검사에 대해서 특정해서 묻지 않았기 때문에 (사건을) 덮었다는 건데 대단히 잘못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기사라고 본다"면서도 "검찰총장이 고소인이 된 사건이 있는 것 자체가 과연 적절할지, 폭력적인 범죄라면 모르지만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게 적절한가 싶다"고 반문했다. 검찰의 총책임자인 검찰총장이 언론기관을 고소한게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그는 또한 "총장의 고소취지도 알겠고, 그걸 끝까지 하신다면 말릴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면서도 "이런 일이 생기면 일반 시민들도 계속 무슨 문제가 생길 때마다 고소를 하는 문화가 많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법무부장관, 검찰총장 이런 사람들은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면서 "저 역시 초임검사 시절 시보로 와있던 사법연수생이 고소장을 냈지만, 선배들이 '검사로 있으면서 그 검찰청에 고소를 하면 어떻게 되겠냐'고 해 고소를 취하시켰고, 사법연수생도 그 논리를 납득했다"고 예시를 들었다.

이에 윤 총장은 "저도 지금까지 인터넷, 유튜브에서 어마무시한 공격을 받았지만 고소를 한 적은 없다. 그러나 이 보도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언론 중 하나로 언론으로서 해야 하는 확인 없이 1면에 게재했고, 언론도 그에 상응하는 사과를 해야 하는데 계속해서 후속 보도를 했다"고 반박했다. 다만 그는 "해당 언론사가 취재과정을 다 밝히고, 이 보도가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는 것을 지면에 게재하면 소를 계속 유지할지에 대해 재고를 해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금 의원 다음으로 질의에 나선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까지 "사실이 아닌걸로 밝혀졌는데 언론사에 대한 고소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가"라며 언론사에 대한 고소 취하의사를 묻자 윤 총장은 격앙됐다. 윤 총장은 "해당 언론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정론지 중 하나다. 사과를 받아야겠다"며 "검찰총장이란 사람에 대해 이런 식으로 보도가 됐는데 '(아닌 걸로) 확인됐으니 고소를 취하하라'는 말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 총장은 "검찰 조롱 일삼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에 대한 고발사건은 어찌 할거냐"는 이은재 자유한국당의 질문에도 "고발사건이니까 원칙대로 절차에 따라서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 교수가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한 것과 관련해 "증거 보존"이라고 주장했다가 한 시민단체에 의해 '허위사실 유포' 및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고발당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