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민원 644건 중 우선처리 연말까지 51.4% 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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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시, 민원 644건 중 우선처리 연말까지 51.4% 완수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9.10.17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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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사업 등은 정부 예산 공모로 사업비 확보 나서
민원처리 추진상황 보고회 장면
민원처리 추진상황 보고회 장면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보령 시는 17일 김동일 시장과 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생현장 방문 및 민원상담의 날 건의사항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올해 진행된 민생현장 방문과 도서순방, 매주 화요일 민원상담의 날 운영을 통해 제안된 주민불편 및 고충 사항의 처리사항을 점검하는 자리로 시민 만족과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됐다.

추진상황으로 1~2월 읍면동 민생현장 방문 건의가 457건, 8월 도서방문 60건, 2월부터 9월 말까지 진행된 화요 민원상담 127건 등 모두 644건으로, 이 중 200건(31.1%)을 처리 완료했고, 연내 처리가 131건(20.3%), 연차처리가 229건(35.6%), 수용 곤란이 66건(10.2%), 타 기관 이첩 18건(2.8%)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건설 119건(18.5%), 도로 93건(14.4%), 사회복지 65건(10.1%), 교통 53건(8.2%) 순으로 대부분이 주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소규모 숙원사업에 건의가 집중됐다.

다만,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인 주포면 하수처리사업(171억 원), 남포면 삼현리 오폐수처리시설(258억 원), 보령시립도서관 건립(151억 원)은 현재 시의 재정 여건을 감안해 정부 예산 공모 등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는 추진 가능으로 분류된 사업에 대해 조속한 마무리를 위해 오는 12월 최종 보고회를 개최하고, 법률·제도·예산상 제약으로 수용이 곤란한 민원에 대하여는 민원인에게 충분한 이해 설득과 향후 법률이나 규칙 변경 여부 확인, 규제 개선 항목 등을 검토하는 등 모니터링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김동일 시장은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단순 지역적 요구에서 지역의 발전에 대해 고민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사항으로 변모하는 등 매년 복잡 다양해지고 있다며, 불가 사항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도모하여 행정의 신뢰성을 한층 더 높여 나가자”고 말했다.

 

세종·충청=박웅현 기자 seoulca191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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