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지원전문인력 채용 경북공무원노조 반대에 도의회 재반박
상태바
정책지원전문인력 채용 경북공무원노조 반대에 도의회 재반박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9.10.1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의 전경 이미지.
경북도의 전경 이미지.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지난 14일 경북도공무원노조가 도의회의 ‘정책지원전문인력’ 충원계획에 반발해 성명서를 내고 결사반대 의지를 보이자 장경식 의장이 14일 입장문을 내고 지방분권의 큰 흐름에 경북도공무원노조도 동참해 달라고 했다.

장 의장은 노조가 성명서에 지적한 하나하나를 반박하며 “이번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의 채용은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입법정책역량을 높이기 위한 고육지책의 일환”이라 강조했다.

장 의장은 도의회가 법과 정부 지침을 무시한다는 지적에 “가용예산의 범위에서 상임위마다 전문인력을 공동배치하는 형태가 불법 내지 편법이라 한다면 앞으로 지방정부는 조직·인력구성에 어떠한 자율성도 기하지 못할 것”이라 반박했다.

이어 개인비서역할을 할 것이라는 지적에는 “시간선택제 공무원을 정책지원전문인력 대신에 국회의 정책보좌관으로 혼동하고 있다”며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상임위별로 배치돼 공동인력풀제로 운영될 것이며 필요하다면 사전에 예방차원 관련규정을 제정하거나 업무교육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 했다.

또한 의견수렴 없는 독선행위에 대해서는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전국적 의견수렴과정을 통해 지난 해 9월에 확정한 자치분권종합계획에도 지방의회 인사권독립을 비롯 정책지원전문인력의 확충을 명시하고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기존 직원의 능력과 조직을 무시하는 행위라는 지적에는 지나친 논리의 비약이라며 “도민들의 전문화된 행정서비스 수요가 커 가는 상황에서 기존의 입법정책관실만으로는 자치입법과 정책연구 활동을 밀착 지원하기 어렵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장경식 의장은 “경북도의회의 노력과 충정을 이해하고 자치분권의 큰 흐름에 같이 동참해 달라”며 “경북도청공무원노조의 건전한 비판에 우리 경북도의회는 언제든지 귀 기울이고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