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성원 국회의원 “연천 일제 살처분 중단하고 합리적 보상 우선되어야”
상태바
자유한국당 김성원 국회의원 “연천 일제 살처분 중단하고 합리적 보상 우선되어야”
  • 김수홍 기자
  • 승인 2019.10.1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의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은 정부부처 간 불통이 일으킨 인재, 정부는 근본적인 야생멧돼지 관리대책과 양돈농가 생계안정대책 수립 먼저 해야!”

[매일일보 김수홍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원 국회의원(경기 동두천시, 연천군)이 15일, 하태식 대한 한 돈 협회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관련 근본적인 야생멧돼지 관리 대책과 양돈농가 생계안정대책 수립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은 정부가 연천지역 모든 돼지에 대한 수매와 살 처분 정책을 규탄하고 합리적 보상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ASF에 감염된 멧돼지가 잇따라 발견되면서 정부가 접경지역 인근 야생멧돼지를 모두 없애기로 했다”며 “돼지열병 발병 4주가 지난 후에 내려진 조치라고 주장하고  정부의 대처가 너무 늦었다”고 지적을 했다.

또 “ASF 발생이 우려될 때부터 멧돼지를 통한 감염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었지만 환경부를 비롯한 국방부, 농림부의 오락가락 대응으로 확산된 ASF는 정부부처 간의 불통이 불러일으킨 틀림없는 인재이다”라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ASF로 경기북부 양돈농가들은 생업을 잃었고, 전국의 양돈농가들은 이동제한에 따른 피해로 상상할 수 없는 경영압박과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다”며 “정부는 야생멧돼지 관리대책과 양돈농가 생계안정대책을 마련해 하루라도 빨리 국내 양돈 농가를 살려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 한 돈 협회도 기자회견을 통해 환경부가 야생멧돼지 발생의 책임을 지고 전국 야생멧돼지 박멸계획을 즉각 시행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정치권에도 ASF 피해농가들의 생계보장과 재 입식을 위한 법제화를 통해 농가보호와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적인 노력에 앞장서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