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와 머리 맞대는 금융당국…금융권 난제 해법 찾기 골몰
상태바
노조와 머리 맞대는 금융당국…금융권 난제 해법 찾기 골몰
  • 이광표 기자
  • 승인 2019.10.1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금융노조 제도 개선 등 정책협의 추진…은성수식 소통행보 주목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금융정책 구상과 관련해 금융노조의 참여를 유도하며 포용행보에 나서 주목된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과 금융당국은 금융권 현안과 관련된 정책 협의를 위한 프로세스 구축에 머리를 맞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움직임의 배경엔 올해 금융권 안팎을 들끓게 한 은행권의 '소비자보호 문제' 이슈가 깊게 자리하고 있다. 정책금융 차원에서의 제도 개선 요구 목소리가 높아진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는 것이 금융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게 금융당국과 금융노조의 생각이다.

특히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 대규모 원금 손실 사태 발생으로 정책 손질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은 양측이 협력을 구상하는 계기가 됐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도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불거진 사모펀드 DLS, DLF도 과당 경쟁 때문이며, 결국 경영진의 과도한 성과주의 때문에 소비자가 피해를 입었다"며 "CEO들, 은행장들이 단기 실적주의에 얽매여 있고 임기 내 최대 실적을 내 단기실적을 내려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같은 현실 속에 현존하는 다양한 금융 규제가 금융 현장의 실정과 동 떨어져 제대로 보호장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특히 금융노조는 업계 내 과당경쟁 개선 목소리가 높아지며 정책 반영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고, 정책 협의 과정에서 이같은 의견을 금융당국에 적극 개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에선 금융당국과 금융노조가 협의체를 추진하는 것을 두고, 표면적으로는 '정책'을 위한 협력에 국한됐지만, 그동안 금융권의 해묵은 숙제여던 노조와의 갈등구도를 획기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당국과 금융노조가 단순 노사 문제제기를 넘어서 금융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근본적인 현안에 머리를 맞대는 만큼 금융당국과 노사 간 입장과 견해 차이를 좁힐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그동안 보여준 행보도 이같은 기대감을 부추긴다. 은 위원장은 유연성이 크고 소통과 화합을 중시하는 리더로 평가돼 왔다. 

은 위원장이 수출입은행장 재직 시절 역대 최초로 노조에서 감사패를 받은 사례만 보더라도 소통에 능한 것을 파악할 수 있다. 그는 지난 2017년 수출입은행장 취임 당시 노조로부터 출근길을 저지당하는 등 수모를 겪었지만 주기적으로 타운홀 미팅을 통해 소통을 이어가면서 마음을 돌린 바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노조간 협력을 모색하는 것 역시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이 직접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만나 제안해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금융노조가 대립각을 세웠던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 풍경이다.

다만 정책 협의 과정에서 원만한 조율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은 위원장은 '혁신금융'을 기치로 내걸었지만 금융노조의 경우 규제 혁신과 관련해 보수적인 견해를 취하고 있는 사안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전임 금융위원장들 시절만 살펴봐도 금융당국은 노조와 껄끄러운 관계를 오랜기간 지속해왔는데 정책조율을 위한 협력에 나서는 것은 금융업 발전에도 긍정적인 신호"라며 "소통과 화합을 중시하면서도 소신과 원칙이 뚜렷한 외유내강형 리더로 불리는 은성수 위원장이 앞으로 노조와 어떤 성과물을 만들지 지켜볼 일"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