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올해 안으로 ‘수소 도시’ 3곳 선정… 2022년 조성 완료 
상태바
국토부, 올해 안으로 ‘수소 도시’ 3곳 선정… 2022년 조성 완료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10.10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시범도시 모델. 사진=국토부 제공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수소를 냉·난방과 전기, 교통 등 주요 도시 기능의 연료로 쓰는 이른바 ‘수소 도시’가 오는 2022년 탄생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오전 열린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 회의에서 이달 17일부터 지방자치단체의 신청을 받아 12월 수소 도시가 될 대상 3곳을 최종 선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수소 시범도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도시 내 3∼10㎢ 면적을 주거·교통 분야 수소 활용 기술을 테스트할 ‘수소 시범도시’ 지정을 위해 타당성, 실현 가능성, 향후 수소 정책 추진 의지 등을 고려해 지자체 3곳을 연내 수소 시범 도시로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1곳당 수소 친화 도시계획(MP) 수립과 연료전지, 파이프라인, 통합운영센터 등 핵심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총사업비 290억원 한도 중 국비 50%를 지원한다. 각 부처의 수소 관련 사업과도 연계해 시범 도시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번 추진 전략에 따라 도시 내 수소에너지 기반 교통체계가 구축된다. 이를 위해 복합환승센터, 주차장, 버스 차고지 등에는 수소차·수소 버스 충전소가 설치된다. 통합운영센터에선 해당 시범도시의 수소 공급·저장·이송 현황, 안전성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안전성 강화방안도 포함됐다. 시범 도시에는 사고 발생 시 시스템이 자동정지되는 안전제어시스템이 의무화된다. 안전기준이 미비한 저압 수소 사용 부품에 대해서는 도시가스사업법,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기준이 적용된다. 

전문기관의 안전성 평가, 전문가 컨설팅 등 정부 차원의 안전관리 지원체계도 구축된다.

국토부는 3년 후를 수소 시범 도시 조성기로 보고 있다. 2030년(수소 도시 확산기)까지 전국 지자체의 10%, 2040년(수소 도시 고도화기)까지는 30%를 수소 도시로 만들겠다는 목표도 내놨다.

이상주 국토부 도시정책과장은 “수소 시범 도시 추진으로 도시 내 수소생태계가 조성돼 주민이 편리하게 수소를 활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수소 경제 활성화도 촉진될 것”이라며 “수소 시범 도시는 수용성 확보를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