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인천연료전지의 갈등은 '지역이기주의' 확산만 초래한다
상태바
[기자수첩] 인천연료전지의 갈등은 '지역이기주의' 확산만 초래한다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9.10.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민들 ‘찬·반’보다 국익이 먼저 ... 화석연료냐 친환경 에너지 중 선택해야
김양훈 기자
김양훈 기자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에서 제일 낙후된 지역은 동구로 과거에는 공업도시로 잘나갔던 고장이다. 현대 사회는 30년 주기로 건물과 가옥들이 재개발하고 있는 추세로 구도심에서 신도시로 뒤집어져야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도시가 된다.

에너지의 역사도 화석류는 환경을 해치는 원흉으로 WTO 환경기구에서도 환경 분담금을 각 국가에 부과하여 친환경적으로 발전량을 생산하는가 하면 수소 및 전기차동차를 생산하여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결국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수소발전소가 대세라며 국가 사업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했고 현재는 미국이 선두에 있고 두 번째는 한국이지만 일부 집단의 이기주의는 수소발전소가 위험하다고 허위사실을 주장하고 있다.

그들의 주장은 선동적 행위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이들은 정말 그런가 오해를 하고 있다. 선동하고 있는 세력의 목소리가 맞는지 틀린지 가늠하기 어려워 결정을 못하고 '우왕좌왕' 모습을 보인다. 지역사회를 혼란의 도가니로 빠지게 만들어 사회적 비용도 천문학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들의 정체는 무엇인지 국민들은 잘 파악해야 하지만 선동 앞에 마치 그들의 주장이 정당한 것처럼 일부 언론도 움직이고 있다. 악성루머를 확산시키는데 한 몫을 하고 있어 사회적 갈등을 더 증폭시키고 있다.

“내로남불”은 내가 하면은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란 그들만의 철학인지 국가를 좀 먹게 하는데 선두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군중 심리를 이용한 접근법은 심층적으로 앞을 보지 못하게 만들고 있다. 혼란을 만드는 1등 공신이라는 것,

떼법의 지나침이 기업들을 해외로 발길을 돌리게 만들고 점점 어려워지는 경제는 나라를 망가트리고 있다. 이들의 목소리가 커지면 행정관청은 꿀 먹은 벙어리처럼 눈치나 보는 것이 대한민국 행정으로 문재인 정부가 들어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대한민국 에너지 사업을 살리자는 것인지 말자는 것인지, 나중 신생에너지 사업이 추월을 당해 구걸이나 하고 살자는 것인지 참으로 한심한 작태가 도를 넘었다. 한 실례로 인천수소발전소 건립에 대한 반대적 주장을 논하지 않을 수 없다. 이들은 동구가 낙후될 때까지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

지역사회는 구도심권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제정도 하위권에서 실제 분담금을 받아 기초단체 살림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2018년 기준 인천 중구 영종.용유 인구가 6만8804명으로서, 동구인구 6만8689명을 추월했다.

섬에서 출발한 지역이 역사와 전통을 내세우고 있는 동구를 추월한 것은 되새김질할 대목으로 동구는 재정도를 끌어 올려 지역의 발전을 도모해야 하지만 누가 발목을 잡으려고 하는지 동구민들은 은미할 것을 촉구한다.

타 지역은 안전한 수소발전소를 유치를 못해 안달인데 미약한 일부 세력들은 원천적으로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고 있고 행정기관 무능함이 극치를 보여준 사례로 꼽고 있다. 허가를 내주었으면 원칙적으로 공사를 해야 하는 것이 민주주의이다.

처음부터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면 이런 사태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떼법을 쓰면 무조건 들어줘야 하는 것이 행정기관의 태도인지 화를 내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소수의 외침도 중요하지만 시끄럽게 만드는 모습에 고개를 절래 흔들고 있다.

사회적 비용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업체는 계속 손실을 보고 있다. 누구의 책임인지 물어야 한다. 지역 곳곳에서는 수소발전이 성행하고 있는데 동구만 왜 안 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잃었다. 지역발전과 국가에서 권장하는 사업은 밀어줘야 한다.

하지만 동구의 미미한 세력들이 미래 먹거리 에너지 사업을 방해하여 한 발짝도 앞으로 나가지 못해 참다못한 인천연료전지에서 발전소 공사는 더 이상 미루지 못하고 10월 강행을 하겠다고 밝혔다. 행정기관도 발목을 잡는 행정을 펼치지 말아야 한다.

미래는 친환경이고 에너지도 화석류에서 신생에너지로 탈바꿈이 필요한 시대가 됐음을 인지하고 위법적 요소에 대해서는 엄벌하는 것이 국가의 장래가 달려 있다. 미래의 한국이 보이지만 이기주의에 매몰되면 국가의 장래는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