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전 박근혜처럼 文대통령도 “DMZ 평화벨트”
상태바
6년전 박근혜처럼 文대통령도 “DMZ 평화벨트”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9.25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총회 기조연설 “DMZ는 세계가 가치를 공유해야 할 공동유산”
“국제사회와 DMZ 지뢰 제거 협력...투명성·안전성 담보”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의 비무장지대(DMZ)를 ‘인류의 공동유산’으로 꼽으며 국제 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DMZ의 평화지대 구축이 북한 비핵화의 상응조치로 체제안전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장치라고도 강조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4일 오후(현지시간) ‘빈곤퇴치·양질의 교육·기후행동·포용성을 위한 다자주의 노력’을 주제로 유엔총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의 일반토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비무장지대는 동서로 250㎞, 남북으로 4㎞의 거대한 녹색지대이다.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적 공간이지만 역설적으로 그 기간 동안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은 자연 생태계 보고로 변모했고 JSA, GP, 철책선 등 분단의 비극과 평화의 염원이 함께 깃들어 있는 상징적인 역사 공간이 되었다”며 “비무장지대는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유산”이라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판문점·개성을 잇는 지역을 평화협력지구로 지정해 남북·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내고, DMZ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생태·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 잡아 평화연구·평화유지(PKO)·군비통제·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DMZ의 평화지대화는 지난해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명한 판문점 선언에 담겨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에 비무장지대에 매설된 대인지뢰를 함께 제거하자고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DMZ에는 약 38만 발의 대인지뢰가 매설돼, 한국군 단독 제거에는 15년이 걸린다”며 “‘유엔지뢰행동조직’ 등 국제사회와 협력은 지뢰제거의 투명성·안정성을 보장할 뿐 아니라 DMZ를 단숨에 국제적 협력지대로 만들어낼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반도 허리인 DMZ가 평화지대로 바뀌면 한반도는 대륙·해양을 아우르며 평화·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발전할 것”이라며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비전도 현실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DMZ 평화지대화 제안의 바탕에는 △전쟁불용 △상호 안전보장 △공동번영이라는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한 3대 원칙이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며 “국제 평화지대 구축은 북한의 안전을 제도적이고 현실적으로 보장하게 될 것이다. 동시에 한국도 항구적인 평화를 얻게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