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반대 55.5% vs 찬성 35.3%...교수도 학생도 "조국 OUT"
상태바
조국 반대 55.5% vs 찬성 35.3%...교수도 학생도 "조국 OUT"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9.1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앞 시국선언에 교수 3400명 서명 "대통령 헌정유린" 규탄
SKY 캠퍼스 동시 촛불집회...조국, 사퇴 요구에 "임명권자와 상의"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 모임' 회원들이 19일 청와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 모임' 회원들이 19일 청와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국민 절반 이상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임명을 ‘잘못한 결정’이라고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돼 추석 연휴 이후 민심이 악화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전·현직 교수들은 청와대 앞 시국선언을 통해 조 장관의 교체를 요구했고,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학생들도 같은 날 촛불집회를 개최해 규탄 움직임을 이어갔다. 조국 사태가 갈수록 심각한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19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여론조사(오마이뉴스 의뢰, 18일 전국 성인 504명 대상 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조) 결과에 따르면, 조 장관 임명이 ‘잘못한 결정’이라는 응답은 55.5%로 ‘잘한 결정’이라는 응답 35.3%보다 20%포인트 이상 더 많았다. 이는 추석연휴 전인 지난 9일 리얼미터가 실시했던 조 장관 임명에 대한 여론조사(잘못했다 49.6%, 잘했다 46.6%)보다 긍정평가는 줄고 부정평가는 늘며 격차가 크게 확대됐다. 추석 밥상머리 민심이 '조국 반대'로 확연히 돌아섰다는 의미다. 같은 날 리얼미터 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최저치를 기록한 것도 이를 방증한다. 

여론조사에 나타난 민심은 현실에서도 확인됐다. 이날 오전 청와대 앞에서는 3400명에 달하는 교수들이 참여한 시국선언문이 울려퍼졌고, 해가 지자 서울대와 고려대는 물론 연세대 학생들까지 가세해 각자 캠퍼스에서 일제히 촛불을 들었다.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 모임'(이하 정교모) 약 50여명의 교수들은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온갖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조 교수의 부인은 자녀 대학원 입학을 위한 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까지 됐음에도 문 대통령은 조 교수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해 사회 정의와 윤리를 무너뜨렸다"며 "문 대통령은 조 장관이 아니라 사회 정의를 세우고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참가 교수들 사이에서는 "문 대통령이 헌정을 유린하고 있다"거나 "군사 독재 정권 시절에나 있었던 행동보다 더한 행동을 하리라곤 상상도 못 했다"는 등 정권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이 쏟아졌다. 

정교모는 지난 13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시국선언서를 공개하고 전·현직 교수들의 서명을 받았다. 그 결과, 전국 290개 대학 전·현직 교수 3396명이 서명했으며, 조 장관이 재직 중인 서울대에서도 200여 명이 넘게 참여했다. 정교모는 현 정권 극렬 지지자들의 조직적인 방해로 차질을 빚은 서명 작업을 다음 주말까지 계속할 예정이다. 

이날 대학가에서도 한국을 대표하는 명문대 3곳이 일제히 촛불을 들었다. 서울대와 고려대, 연세대 학생들은 이날 저녁 각 대학 캠퍼스에서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고 조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세 대학이 같은 날 촛불집회를 여는 것은 조 장관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진 이후 처음으로, 이날 집회는 모두 각 대학 총학생회가 아닌 자발적으로 모인 학생들의 주도로 열렸다. 

한편 조 장관은 이날 사흘 연속 국회를 찾아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조배숙 원내대표를 예방했다. 조 원내대표는 조 장관 면전에서 사퇴를 촉구했고,  조 장관은 이에 "검찰 수사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데다 혼자 결정할 문제가 아니고 임명권자도 있으니 상의해서 입장을 정하겠다"고 답했다고 조 원내대표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