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검찰 소환에도 불응키로...나경원 "책임자인 나만 조사받겠다"
상태바
한국당, 검찰 소환에도 불응키로...나경원 "책임자인 나만 조사받겠다"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9.19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인한 여야 충돌 과정에서의 국회법 위반 사건 수사와 관련해 경찰은 물론 검찰 소환에도 불응하기로 했다. '수사에 일절 응하지 말라'는 당 지침을 재확인 한 것인데, 파장이 예상된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경찰에서 검찰로 넘어간 패스트트랙 사건에 대해 검찰에서 보좌진과 사무처 당직자에 대해 소환 요구서가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절 조사에 응하지 않는 게 당의 지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의 지침은 내가 조사를 받겠다는 것"이라면서 "내가 모든 지휘 감독의 책임이 있으니, 모든 책임이 나에게 있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사보임 관계자 선 소환시 혼자 조사를 받겠다"고 한 바 있다.

앞서 여야는 국회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충돌한 직후 상대를 무더기로 고소·고발했다. 현직 국회의원 109명이 경찰 수사 대상에 올랐고, 지금까지 98명이 소환 통보를 받았다. 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소속 의원 30여명이 경찰에 출석해 조사받았지만, 한국당 의원들은 "야탕 탄압"이라고 주장하며 한 명도 출석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지난 9일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패스트트랙과 관련된 고소·고발 18건을 검찰 수사 지휘에 따라 다음날인 10일 서울남부지검에 송치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검찰 송치 이후에도 패스트트랙 충돌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불법 사보임에서 시작됐다며 문 의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선행되면 수사에 응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