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 뇌물'이냐 '알선수재'냐
상태바
'포괄적 뇌물'이냐 '알선수재'냐
  • 정치부
  • 승인 2009.04.0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盧 전 대통령 내외 조사 불가피

[매일일보] 노무현 전 대통령이 7일 박연차 회장의 돈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고 "검찰 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노 전 대통령 내외에 대한 검찰 조사가 불가피해 졌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이인규)는 이날 박 회장의 로비의혹을 규명할 열쇠로 평가되는 '홍콩 APC 계좌 자료'를 확보했다며 자신감에 차있다.

APC가 거래한 홍콩의 주요은행에는 박 회장이 각종 로비자금으로 활용한 것으로 보이는 배당이익금 등 비자금 685억원이 예치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은 이 자료를 확보한 이후 최근 용도를 둘러싸고 갖은 의혹이 제기된 '박 회장-연철호씨간 의문의 돈 거래' 부분 등도 사실상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들이 주고 받은 500만 달러의 성격이 어떻게 규명되는가에 따라 검찰이 노 전 대통령을 소환조사하는 상황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게다가 이날 오전에는 이 거래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정상문 전 청와대 비서관을 체포하는 등 검찰 수사의 양태가 노 전 대통령을 옥죄는 모습이 됐다.

정 전 비서관은 청와대 근무시절인 2005∼2006년 박 회장의 돈 수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고, 노 전 대통령은 이 돈을 권양숙 여사가 썼다고 사과문을 통해 밝혔다.

결국 이날 사과문은 검찰이 노 전 대통령 내외를 소환 또는 방문조사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준 셈이다.

이에 따라 노 전 대통령의 경우 이 사실을 재임 중 알고 있었다면 앞서 기소된 박정규 전 청와대 민정수석 처럼 '포괄적 뇌물' 혐의가 적용될 수도 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이 재임 중엔 권 여사가 박 회장의 돈을 받아 쓴 사실을 몰랐다면, 권 여사와 정 전 비서관만 알선수재 혐의로 처벌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홍만표 대검찰청 수사기획관은 "사과 글을 참고하겠다"면서 "글에 대한 조사 여부는 정 전 비서관 조사 후 결정하겠다"며 차분한 모습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