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 박근혜, 증시 영향은
상태바
18대 대통령 박근혜, 증시 영향은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2.12.20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확실성 해소...대외 여건·외국인 투자심리가 열쇠

[매일일보] 18대 대통령선거에서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면서 향후 증시 흐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과거 대선 이후 시장은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와 신정부 정책 기대감으로 상승 흐름을 나타낸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올해 대선에 대해서는 과거와 같은 ‘대선효과’의 영향이 ‘제한적’이라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대선이라는 국내 변수보다는 대외 여건이 더 크게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는데 의견이 일치했다.

특히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투자자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 이들 외국인 투자자의 투자심리가 향후 시장의 방향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의 재정관련 이슈와 함께 중국 경기 회복 여부 같은 시장의 변동성을 키우는 굵직한 대외적 요인들이 산재해 있어 대선이 증시에 끼치는 영향이 더욱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과거 대선이후 상승랠리..‘대선효과’ 이번에도?

역대 대통령 선거 이후 시장은 상승흐름을 나타냈다. 특히 집권 1년차에 시장은 대체적으로 오름세를 기록했다.

13대 이후 역대 대통령 취임 첫해에 주가 평균 상승률은 29.7%로 집계됐다.

대통령 별로 살펴보면 13대 노태우 전 대통령 때 72.8%로 가장 높게 올랐으며 김영삼 27.7%, 김대중 49.5%, 노무현 29.2% 등 대부분의 대통령 집권 첫해에 주가가 강렬하게 오르는 현상을 나타냈다.

17대 이명박 대통령의 경우에만 취임 첫해 미국발 금융위기가 발생하면서 코스피가 30.6% 하락했다.

이처럼 취임 첫해 코스피가 크게 오르는 이유는 신(新)정부 출범에 따른 정책 기대감과 정부의 경기 부양책 때문으로 분석된다.

유진투자증권 곽병열 연구원은 “신정부 출범 1년차 추진하게 될 정책 관련 수혜주들의 기대감이 시장에 반영돼 시장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상원 현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신정부 출범 관련 기대감보다는 글로벌 경제 상황이 바닥을 찍고 내년 회복에 따른 주식시장의 상승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신한금융투자 한범호 연구원 역시 “역사적으로 대선 직후 외환위기 등 당시 시대 상황에 맞춰 인위적인 부양책 등이 펼쳐져 상승랠리가 펼쳐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역대 대통령들은 취임 이후 100일 이내 대규모 경기 부양책들을 내놨다.

13대에 자본이동자유화 조치, 14대 신경제 5개년 계획, 15대 외국인 주식투자한도 철폐, 16대 추가경정예산 및 경기활성화 조치, 17대 '747정책' 등의 정책이 대표적인 실례다.

상반기 소비재 하반기 경기민감 관련株 관심

내년 상반기 주목해야 할 업종으로 시장전문가들은 ‘경기민감주’와 ‘내수 소비업종’ 등을 제시했다. 아직 신정부 출범이후 정책 등이 가시화되지 않아 그 이후에 판단할 수 있다는 개별 종목 위주로 접근해야 한다는 신중한 의견도 나왔다.

시장 전문가들은 많은 추천을 받은 경기 민감주는 대선 종료에 따른 불확실성 제거가 투자 심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단기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데 베팅했다.

유진투자증권 곽병열 연구원은 “연말 특수 등의 상황을 고려할 때 수출주인 IT, 자동차 업종과 외국인 매수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베타(시장 민감도)가 높은 업종인 증권, 기계 업종이 좋아 보인다”고 말했다.

현대증권 이상원 투자전략팀장은 유망업종에 대해 “환율하락 기조가 유지된다면 내수‧소비업종이 유망할 것이며 가계부채에 대한 정책 기대감 등으로 건설 금융 업종이 좋아보인다”고 말했다.

대신증권 박중섭 연구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소비재가 강세를 보일 것이며 하반기에는 미국과 중국의 경기회복에 따른 산업재와 소비재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했다.

NH농협증권 조성준 연구원 역시 “경기민감주인 IT, 정유, 에너지, 화학 업종 등과 중국소비업종 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반면 신한금융투자 한범호 연구원은 “종목별 수혜가 있을 수는 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내년 신성장동력 발굴 욕구가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을 뿐 재원 마련 등 구체적인 방안이 신정부 출범이후 가시화 돼야 유망업종을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