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푹 ‘웨이브’ 출범…오리지널 콘텐츠로 넷플릭스에 맞선다
상태바
옥수수+푹 ‘웨이브’ 출범…오리지널 콘텐츠로 넷플릭스에 맞선다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09.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말 유료가입자 500만명, 연 매출 5000억원 규모 성장 목표
초기 지상파3사 드라마 투자·방송편성과 OTT 독점 VOD 제공 방안 추진
SK텔레콤과 지상파방송3사가 합심해 만든 국산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가 오는 18일 출범한다. 사진은 지난 1월 3일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왼쪽부터) 최승호 MBC 사장, 양승동 K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박정훈 SBS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과 지상파방송3사가 합심해 만든 국산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가 오는 18일 출범한다. 사진은 지난 1월 3일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왼쪽부터) 최승호 MBC 사장, 양승동 K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박정훈 SBS 사장이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SK텔레콤과 지상파방송3사가 합심해 만든 국산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WAVVE)’가 오는 18일 출범한다. 과감한 투자로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외산 OTT에 대항한다는 전략이다.

웨이브를 운영하는 콘텐츠웨이브는 16일 오후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출범식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양승동 KBS 사장, 최승호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등이 참석했다.

기존 푹(POOQ)은 올 초까지 가입자 72만명 수준에서 정체기를 겪었다. 하지만 웨이브 출범 준비기간인 지난 4월부터 시작된 SK텔레콤의 제휴 프로모션으로 가입자 수가 급성장 중이다.

웨이브는 이 성장세를 이어 2023년 500만명 규모의 유료가입자를 유치, 유료 OTT 산업을 선도한다는 목표다.

웨이브는 18일 론칭 기념 프로모션으로 신규 가입자에게 베이직 상품(월 7900원)을 3개월간 월 4000원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웨이브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해외드라마 ‘매니페스트’, ‘사이렌’, ‘더 퍼스트’ 등과 영화 1000여편이 무제한으로 제공된다. 또 오리지널 콘텐츠로는 KBS에서 30일부터 방영하는 ‘녹두전’이 들어간다.

현재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의 국내 시장 잠식이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리서치 전문업체 닐슨코리아클릭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국내 이용자는 유튜브, 넷플릭스, 틱톡 등 3대 글로벌 OTT의 7월 순이용자는 약 2998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403만명이 늘어났다. 특히 이 가운데 넷플릭스 순이용자수는 같은 기간 4.4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푹과 옥수수가 통합한 웨이브가 가입자 규모 확대를 기반으로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로 새로운 가입자를 모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간다는 전략이다.

웨이브는 초기 재무투자 유치를 통해 마련된 자금을 기반으로 콘텐츠제작 투자에도 공격적으로 나선다. 오는 2023년까지 총 3000억원 규모의 콘텐츠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오리지널 콘텐츠 분야에 웨이브가 국내기업 최초로 경쟁에 뛰어든다.

웨이브 웨이브는 출범 초기 지상파방송3사 대작 드라마에 투자, 방송편성과 함께 OTT 독점 VOD(주문형 비디오)로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향후 드라마 외에도 다양한 장르에 투자를 확대해 갈 예정이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는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글로벌 사업으로 압도적 경쟁력을 갖춰갈 것”이라며 “국내 OTT산업 성장을 선도하고 글로벌시장에서도 단계적으로 진출하는 등 콘텐츠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축사에서 “우리 방송·통신사가 함께 손을 맞잡은 ‘웨이브’의 출범은 매우 의미 있는 시도”라며 “우리 안의 탁월한 스토리텔링 능력과 세계를 매혹시킬 경험을 토대로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고 5G시대를 선도하는 자본과 기술력을 활용해 OTT 시대 한류 재점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