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취임하자마자 측근에 가족 수사 검사 좌천 인사안 작성 지시"
상태바
"조국, 취임하자마자 측근에 가족 수사 검사 좌천 인사안 작성 지시"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9.1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광덕 "조국, 가족 수사 검사 살생부 만들었단 얘기 돌아" 폭로
보수통합 움직임...황교안, 반문 국민연대 호소에 유승민도 호응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조국 신임 법무부장관이 취임하자마자 측근에 자신의 가족을 수사하고 있는 검사의 좌천 인사안 작성을 지시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조 장관은 취임 직후 처음 소집한 간부회의에서 검찰 수사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자신과 가족 관련 사건 수사에 대해 검찰로부터 보고도 받지 않고, 검찰총장을 지휘하지도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번 폭로가 사실이라면 공개적 약속과는 달리 뒤로는 살생부를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조 장관 임명을 계기로 보수통합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장관이 어제 취임사에서 검찰 수사 권한 통제하겠다는 의사를 노골적으로 표시했다"며 "조 장관이 법무부장관으로 첫 번째로 한 일은 자신의 복심으로 알려진 이종근 인천지검 2차장검사를 과천(법무부)으로 부른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이 차장검사는 박상기 법무장관의 정책보좌관으로 임명되면서 평검사 인사 논란 정점에 선 검사였다"며 "이 차장검사를 중심으로 현재 조 장관과 가족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검사들을 대부분 지방으로 좌천시키는 인사안을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서초동 법원·검찰 주변에서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구체적인 지방 보직까지도 결정됐다는 얘기가 들린다"며 "조 장관은 인사권을 휘둘러 검찰 수사를 무력화하는 보복인사를 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결국 장관과 친분이 있는 검사들을 조 장관 관련 수사 자리에 배치해 친정 체제를 구축해 의혹 덮기·사건 무마를 위한 셀프 수사를 기도하고 있는 것 아닌가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실제 검찰 주변에서는 조 장관 취임을 계기로 검사 인사 가능성을 거론하는 루머가 돌고 있다. 조 장관이 전날 취임사에서 "법무부의 검찰에 대한 적절한 인사권 행사 등 검찰에 대한 법무부의 감독 기능을 실질화해야 한다"고 말한 것이 이런 루머를 부추긴 측면이 있다. 검찰 개혁을 위해 필요하다면 '인적 청산' 카드를 쓸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됐기 때문이다.

한편, 조 장관 임명을 계기로 보수통합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직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 등 보수 세력을 향해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 연대를 제안한다. 뜻을 같이하는 야권과 재야 시민사회 단체, 자유 시민들의 힘을 합쳐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려내야 한다"며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 연대'를 제안했다. 이후 황 대표는 사전 약속을 잡지 않은 채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를 찾아가 4분여 동안 대여투쟁 연대와 관련해 "힘을 합치자"고 했고, 손 대표는 '논의해보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대표는 즉답을 피했지만 야권의 유력 대권 주자인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은 이날 이례적으로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한국당이나 저희당이나 조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해 생각이 같기에 딱히 협력을 안 할 이유가 없다"면서 "지금부터 국민의 저항권으로 이 정권을 끝장내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이미 조국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국회 국정조사·특검 추진 등에서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당의 반문연대 제안을 바른미래당이 받아들일 경우 보수통합의 지렛대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