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만수 KDB금융지주 회장, '조기 교체설' 나오는 까닭
상태바
강만수 KDB금융지주 회장, '조기 교체설' 나오는 까닭
  • 황동진 기자
  • 승인 2012.12.1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정권 친인사 강만수 회장, 잇단 악재로 새정부 이후 조기 교체가능성 제기

▲ 지난 10월 31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금융전략포럼 2012에 참석해 강만수 KDB산업금융지주 회장이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제휴사 뉴시스)
[매일일보 황동진 기자] 강만수 KDB금융지주 회장이 대선을 불과 며칠 앞두고 좌불안석이다. 강 회장은 임기를 1년 넘게 남겨두고 있지만, 현정부 인사라는 점에서 새정부가 들어설 경우 조기 교체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불거진 정책금융공사의 대성산업에 대한 4000억원대 PF지급보증 특혜 논란도 강 회장의 자리를 더욱 위태롭게 만든 요인 중 하나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권교체기와 맞물려 강만수 산업금융지주의 회장의 조기 교체설이 제기됐다.

강 회장은 현정부의 ‘관치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 중 한 명이다.

강 회장에 대한 금융권의 평가는 엇갈린다. 강 회장은 이 대통령과 같은 소망교회 출신으로 초기 MB정권의 기획재정부 장관을 맡아 국책은행의 정원 축소와 임금 삭감을 주도하는 등 MB정권의 친서민경제활성화와 상생 기조 정책에 일조했다.

반면 지난해 3월 산은금융 수장에 오른 직후 민영화 추진을 위한 거침없는 행보를 보였지만, 우리금융지주와의 합병을 통한 초대형은행(메가뱅크) 계획은 무산됐고, 연내 기업공개(IPO) 추진 역시 불발되는 등 산은의 대부분 핵심현안이 물거품 됐다.

올해 홍콩상하이은행 서울지점(11개) 인수도 추진했지만, 이 역시 IPO상장 불발에 따른 부담감 등을 이유로 돌연 포기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막판 대선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정책금융공사의 대성산업에 대한 특혜 지원 논란이 정치권으로 비화되면서 강 회장의 이름도 함께 등장했다.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산업은행에서 분리된 정책금융공사가 최근 연매출 1조 7000억원이 넘는 대기업 대성산업에 전례 없는 4000억원대 PF대출 지급 보증을 서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유동성 위기설이 나오고 있는 대성산업의 주채권은행이 산업은행이라는 점, 산업은행의 최대주주가 정부란 점, 그리고 대성산업 김영대 회장의 친동생이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김성주란 점 등을 고려해 산업은행과 대성산업 그리고 현정부-차기정부(새누리당)로 이어지는 커넥션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다.

이런 악재더미에 놓인 강 회장이 과연 1년 넘게 남은 임기를 채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