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조국 청문회, 동양대 총장 제외한 증인 11명 합의
상태바
6일 조국 청문회, 동양대 총장 제외한 증인 11명 합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9.05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날 한국당 제안한 12명 중 최 총장 제외하고 합의
김도읍 “민주당 완강...청문회 무산될 분위기라 양보”
법사위, 3시 전체회의 열고 청문안건 처리...6일 청문회 개최 확정
5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바른미래당 등 여야 의원들이 불참, 좌석이 비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바른미래당 등 여야 의원들이 불참, 좌석이 비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부를 증인 명단을 11명으로 확정했다. 조 후보자 딸의 표창장 의혹과 관련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증인 채택여부가 막판 쟁점으로 떠올랐으나 여당의 반대로 결국 포함되지 못했다.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 마지막 날인 6일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극적으로 열리게 됐지만 청문회 이후에도 사태의 여진은 이어질 전망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 간사들은 5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전날에 이어 증인채택 논의를 이어갔다. 약 2시간여의 논의 끝에 여야는 전날 한국당이 제안했던 12명의 명단 중 최 총장을 뺀 나머지 11명에 대해서만 출석을 요구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여야가 조 후보자 증인채택에 합의한 후 법사위는 이날 오후 3시 전체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 인사청문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등의 안건을 처리해 6일 청문회 개최를 확정했다.

이날 오전 최 총장이 ‘동양대 표창장’ 논란과 관련해 여권 핵심인사와 의원으로부터 ‘압박성 전화’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와 최 총장의 증인채택 여부가 막판 쟁점이었다.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최 총장을 증인채택 하느냐를 두고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민주당이 최 총장은 안 된다고 해서 저희들이 고수를 하다가는 내일 청문회가 무산될 것 같은 분위기가 있었다. 민주당의 반대가 너무 완강했다”고 했다.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청문회가 열려서 참 다행이다”라며 “증인은 4명 대 7명이다. 저희는 원래 여야 동수여야 하는데 상당히 양보했다”고 했다.

이날 여야가 합의한 증인 명단에는 조 후보자 가족을 제외한 장영표 단국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 등이 포함됐다. 다만 인사청문회법상 증인·참고인 출석을 요구하려면 청문회 5일전 출석 요구서를 송달해야해 청문회에서 이들 증인 출석을 강제할 수는 없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증인들께서 혹여 출석하려 하는데 지장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많다”며 “민주당에서 협조를 해 달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