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유지에도 생활체육시설·작은도서관 들어선다
상태바
국유지에도 생활체육시설·작은도서관 들어선다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9.05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생활SOC 활성화 위한 '국유재산법' 개정 추진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그동안 이용이 제한됐던 국유지에도 앞으로는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반시설이 자유롭게 들어설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5일 국유지를 활용한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생활SOC) 확충 지원을 위해 국유재산법 개정안을 이달 5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생활SOC는 공공도서관, 생활체육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방과 후 돌봄센터처럼 국민들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말한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가 놀고 있는 국유지를 활용해 생활SOC 시설을 설치하고 싶어도 국유재산법의 제약에 걸려 쉽지 않았다. 국유재산법에 따르면 국유지에 국가 이외의 자의 영구시설물 설치를 금지하고 있고, 전대금지로 산하 공기업에게 관리를 위탁할 수도 없다. 또 사용료 감면 조항도 없었다. 이에 개정안은 국유지에 지방자치단체나 지방공기업이 생활SOC 설치를 목적으로 사용허가 또는 대부받는 경우 생활SOC 영구시설물을 설치하고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또 국유재산법에는 그동안 지자체가 생활SOC의 운영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국가에 해당 시설을 기부하고 무상으로 사용하려 해도 이를 위한 법적 근거가 명확하지 않았다. 청·관사 등 행정재산을 기부하는 경우 기부자에게 기부재산가액의 범위 안에서 사용료를 면제할 수 있을 뿐이었다. 이에 개정안은 지자체가 무상사용을 조건으로 생활SOC 시설을 국가에 기부하는 것을 허용하고, 사용료 면제가 가능한 재산으로 추가한다.

지자체 등이 사용허가를 받은 생활SOC의 전대도 허용된다. 현행 국유재산법은 국유재산을 사용허가 또는 대부받은 경우 그 재산을 다른 사람에게 사용·수익하도록 하는 것(전대)을 금지하고 있어 지자체 등이 생활SOC의 관리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산하 공공기관 등을 통해 운영하기가 어려웠다. 이에 개정안은 지자체 등이 산하 공공기관에 전대를 허용토록 한다.

기재부는 이같은 내용의 개정안에 대해 입법예고 기간 동안 국민과 관계기관의 의견을 듣고, 법제처 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국무회의 의결 후 다음달 중 국회에 제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