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부품·장비산업, ‘국산화’ 해법은 스마트化
상태바
소재·부품·장비산업, ‘국산화’ 해법은 스마트化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09.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수출규제 대응에 ‘상생형 스마트공장’ 역점… 민간주도 구축 설계
지난달 30일 (앞줄 왼쪽부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종호 삼성전자 사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이 ‘소재·부품·장비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제1호 기업으로 선정된 에스비비테크를 방문해 공정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중기부 제공
지난달 30일 (앞줄 왼쪽부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종호 삼성전자 사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이 ‘소재·부품·장비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제1호 기업으로 선정된 에스비비테크를 방문해 공정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중기부 제공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제조업 중심의 소재·부품·장비산업 국산화 확대가 시급한 과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정부도 새로운 버전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통해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할 새로운 제조혁신을 추진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세계 소재·부품·장비산업 교역 규모는 2001년 39조 달러에서 2017년 119조 달러로 연평균 7.2% 성장했다. 전산업 교역에서 소재·부품·장비산업 교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35.9% 수준이다.

우리나라는 이와 관련한 수출시장 13위(2001년 기준)에서 2017년 6위로 도약했다. 하지만, 국내 소재·부품·장비산업은 특정국가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게 현실이다. 자체 공급망 형성도 부족해 유독 일본에게는 대응력이 부족한 상태다. 또한, 대일 무역적자도 지난해 241억 달러를 기록, 소재·부품·장비 분야 적자만 224억 달러로 92.9%에 달했다.

정부는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소재·부품·장비산업 '국산화'를 선언한 상태다. 여기에는 각종 예산과 금융, 세제, 규제특례 등 국가적 자원과 역량을 총력 투입하는 특단의 대책이 동반될 예정이다.

특히 중소제조업에게는 소재·부품·장비 유망 중소기업과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연계하는 일명 ‘소재·부품·장비 상생형 스마트공장’을 첫 도입했다. 기존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과 마찬가지로 수요·공급기업 협력 촉진과 함께 국산화 정착을 위한 자발적 상생협력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은 중기부, 삼성전자, 중소기업중앙회 협업으로 민간이 주도하는 방식이 접목돼 이미 협동조합 중심 업종 스마트화와 모기업·협력기업 동반구축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인한 생산·품질·원가·납기 효과는 이미 검증된 상태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은 평균적으로 생산성 30% 증가, 품질 43.5% 향상, 원가 15.9% 감소, 납기 준수율 15.5% 증가하는 등 경쟁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출은 7.7%, 고용도 평균 3명이 증가했고, 산업재해는 18.3% 감소했다. 스마트공장 도입 수준별로는 도입 기업 대부분(78.7%)을 차지하는 레벨 1~2(기초) 수준 기업이 생산성 향상 효과가 31.2%로 높았다. 다만, 품질·원가·납기 개선효과는 레벨 4(중간2) 수준기업이 가장 월등했다.

앞으로 중기부, 삼성전자, 중앙회는 소재·부품·장비산업 분야 국산화를 위해 유망 중소기업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에 선정된 기업은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측정을 진행해, 통합모델에 따라 기업에서 자가진단 후 심사원이 방문해 구축 수준을 확인하도록 설계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복잡한 수준용어(기초-중간1,2-고도화)는 단순화(레벨 1~5)하고 단계는 국제적인 트렌드를 따라 5단계(종전 4단계)로 세분화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