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9월 1일부터 태국 등 동남아순방
상태바
文대통령, 9월 1일부터 태국 등 동남아순방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8.2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이은 동남아 순방에 "아세안 10개국 방문 공약 조기 이행"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5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 1일부터 6일까지 5박 6일간 태국·미얀마·라오스 등 동남아 3개국 순방에 나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5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 1일부터 6일까지 5박 6일간 태국·미얀마·라오스 등 동남아 3개국 순방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1일부터 6일까지 태국·라오스·미얀마 등 아세안 3개국을 방문한다. 오는 11월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신남방정책에 기반한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25일 문 대통령이 아세안 3개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1일부터 3일까지 태국을 공식방문해 쁘라윳 총리와 정상회담 등을 갖고 양국 실질 협력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와 관련해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협조를 요청한다.

이어 3일부터 5일까지는 미얀마를 국빈방문해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과의 정상회담, 윈 민 대통령과도 면담을 갖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수지 국가고문과의 정상회담에 비판 여론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미얀마) 국내 정치 문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절절치 않다”며 “정상회담에서 어떤 내용이 언급될지 가봐야 알 것 같다”고 했다. 

6일에는 라오스를 국빈방문해 분냥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통룬 총리와의 면담을 갖고 양국간 수력발전을 포함한 실질협력 확대 방안, 라오스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협의한다.

고 대변인은 “이번 순방으로 임기 내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는 공약을 조기에 이행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3개국 순방을 통해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아세안 사무총장이 한자리에 모이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초청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