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전면백지화 대책위 "국토부와 LH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철회하라"
상태바
3기 신도시 전면백지화 대책위 "국토부와 LH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철회하라"
  • 김동환 기자
  • 승인 2019.08.23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12시 환경부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는 3기 신도시 전면백지화 연합대책위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3기 신도시 전면백지화 연합대책위 (이하 연합대책위) 는 23일 12시 세종시 환경부앞에서 "3기 신도시 관련 국토부와 LH가 작성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철회하라"며 집회를 개최했다.  

특히 연합대책위는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검토, 파악해서 환경을 파괴하며 진행하는 3기신도시 개발을 꼭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연합대책위는 오후에는 남양주 지역구 주광덕 국회의원과 국회 환경 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을 방문했다.

대책위는 전략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과 부정적인 의혹을 제기하는 수용예정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서 청원서를 제출했다.

3기 신도시 연합대책위 관계자들이 지역구 주광덕 국회의원과 국회 환경 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을 방문해 청원서를 제출했다. 

연합대책위는 "전략환경영향평가는 허위조사와 용역계약 등의 문제가 심각하고 주민설명회와 주민공청회에서의 주민의견을 무시했다"며 "국토부에서 환경부로 평가서를 보내 협의 요청한 사실에 대해 환경부에서는 공정하고 면밀히 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국토부와 LH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은 문제가 있어도 본안에서 검토, 수정, 보완하면 법적으로 문제없다는 답변만 계속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합대책위는 "주민과 환경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하며 진행하는 것은 주민 설명회나 주민공청회를 통해 3기 신도시 사업추진을 하기위한 절차를 맞추는 것 뿐"이라며 "이러한 행태는 주민들을 이용하고 국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토로했다.

연합대책위 관계자는 "국토부와 LH가 주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의 진행 및 절차가 대단히 잘못되었다고 느끼는 수용예정지 주민들의 의견이 지배적이고, 동의 없는 강제수용으로 시작된 3기 신도시 개발은 주민들의 반대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한편 9월 7일 오후 5시에는 3기 신도시 개발과 강제수용을 반대하는 1기, 2기, 3기 신도시의 단체와 주민들이 참여해서 촛불을 들고 청와대 까지 행진하는 광화문집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