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역사체험으로 선조의 희생정신 생생히 전달
상태바
경기교육청, 역사체험으로 선조의 희생정신 생생히 전달
  • 강세근 기자
  • 승인 2019.08.21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학생 역사원정대 상해·항주 일대 항일독립운동 유적지 답사
상해임시정부청사 유적 윤봉길 기념관, 김구 선생 피난처 방문
경기도 중학생 역사원정대 (제공=경기교육청)
경기도 중학생 역사원정대. 사진=경기교육청 제공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청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응답하라 1919,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 경기도 중학생 역사원정대’가 중국 상해와 항주 일대에서 3박4일의 역사 체험학습 여정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경기도 중학생 역사원정대’는 경기도청이 주관하고 경기도교육청이 공동 진행하며 전액 도비로 추진됐다. 원정대는 도내 중학생 31명과 인솔교사로 구성됐으며, 전체 33개 팀 1000명 가운데 가장 먼저 역사 탐방을 떠났다. 

이들은 19일부터 22일까지 중국 상해와 항주 일대에 위치한 주요 항일·독립운동 유적지 현장을 직접 찾았다. 원정대원들은 19일 상해임시정부청사 기념관을 둘러보고, 외벽 하단에 놓인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 푯말을 휴대폰 카메라에 담기도 했다. 

또, 윤봉길 의사 의거현장으로 잘 알려진 홍구(홍커우)공원 내 윤봉길 기념관을 찾아 윤봉길 의사의 숭고한 희생에 헌화하고 넋을 기렸다. 20일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거주지와 김구 선생 피난처로 사용된 매만가와 재청별장을 찾았다. 

학생들은 김구 선생이 사용한 침대와 옷장, 비상탈출구에 대한 안내를 들으며 가옥 곳곳을 둘러봤다. 21일에는 항주 임시정부청사를 직접 찾아 둘러보고, 22일 한국으로 돌아온다.

역사 탐방에 함께 한 박재홍 학생(금오중 2학년)은 “항일독립운동이 펼쳐졌던 현장에 직접 와보니 독립운동 현장이 얼마나 긴박했는지 생생하게 느꼈고, 선조들의 희생정신을 가슴 깊이 기억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정교준 학생(경민중 2학년)은 “김구 선생님 피난처에 와서 생활했던 흔적을 보니, 집에서 책으로 읽을 때보다 실감이 나고 독립운동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을지 새삼 알게 됐다”고 말했다. 

김광옥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생들이 3·1독립선언서 필사, 관련 도서 읽기, 탐방지 역사 교육, 체험 현장 토론 등 다양한 사전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준비했다”며 “학생들이 이번 여정을 통해 선조들의 삶과 역사를 기억하고, 평화 시대로 나아가는 지혜를 얻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