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입시 어떤 법적 하자도 없다"
상태바
조국 "딸 입시 어떤 법적 하자도 없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8.2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문 저자 등재 요청하지도 않았다" 단국대 교수에 책임 전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불거진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힌 뒤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불거진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힌 뒤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의 논문 저자 등재 및 진학 논란에 대해 “어떠한 법적 하자가 없었다”며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다른 논란에 대해선 “국회 청문회에서 정확히 밝히겠다”고만 했다. 도덕성과는 별개로 법적 문제는 없으니 사퇴할 일이 아니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조 후보자는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사무실이 꾸려진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하며 “딸이 대학 또는 대학원을 부정입학했다는 것은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딸의 장학금과 논문 저자 등재 비판에 대해선 제 가족이 요구하지도 않았고, 절차적 불법성이 없었다는 점을 내세우지 않고 국민의 질책을 받고 또 받겠다”며 “법적으로 어떠한 하자가 없다는 것은 이미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그러한 질책 역시 따갑게 받겠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또 “더 많이 질책해달라. 저와 제 주변을 돌아보고 또 돌아보겠다. 더 많이 꾸짖어 달라”며 “앞으로도 건강한 비판과 검증은 아무리 혹독해도 달게 받겠다”고 했다. 다만 “상세한 답변이 필요한 모든 사안에 대해서는 국회 청문회에서 정확히 밝히겠다”며 구체적인 해명은 또 다시 미뤘다.

조 후보자는 “선친의 묘소까지 찾아가서 사진을 찍고 손자손녀 이름까지 공개한 것도 개탄스럽다”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 저와 제 가족의 부족한 점을 꼼꼼히 들여다보지 못한 채 대한민국의 법과 제도개혁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다”며 “이번 과정을 성찰의 기회로 삼아 긍정적 사회개혁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했다. 나라 일에만 마음쓰다보니 가족의 문제를 알 수 없었다는 해명으로 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