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철강업계, 日불매운동 고민…정부 제재카드 이용되나?
상태바
韓철강업계, 日불매운동 고민…정부 제재카드 이용되나?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08.1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철(철스크랩), 열연 등 일본산 비중 커…빠른 대체 불가
대체 가능하지만 원가 상승 등 부작용 우려…일본도 타격
철스크랩 관세청서 전수검사, 방사능 검출 시 퇴출 가능성도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사진=현대제철 제공
철스크랩을 사용하는 국내 최대 제강사 현대제철의 당진제철소 전경. 사진=현대제철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최근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로 인해 반일 감정이 고조됨에 따라 각계에서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일본산 수입이 많은 철강업계에서도 일본 제품 수입에 대한 고민이 늘고 있다.

19일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철강업계에서 일본산 수입 철강 비중이 가장 큰 제품은 고철(철스크랩)과 열연이다. 특히 지난해 철스크랩 수입량은 644만9164t으로 이중 62.7%인 404만781t이 일본에서 수입됐다.

철스크랩의 일본 의존도는 점점 커지는 추세다. 지난 2014년 47.8%에서 2015년 54.5%, 2016년 58.5%, 2017년 65%로 지속적으로 비중이 확대됐다. 지난해 다소 줄어든 62%를 기록했지만 여전히 높은 의존율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국내에서 수급 가능한 철스크랩의 양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상당부분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철스크랩은 현대제철과 동국제강, 대한제강 등 국내 제강사의 기초 원료로 사용된다.

열연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445만t이 넘게 수입된 열연강판은 일본산 수입이 214만t 이상으로 전체의 48.1%를 차지했다.

국내 철강업체가 일본에서 원자재를 수입하는 것은 빠른 납기와 국내보다 저렴한 구매가격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보다 납기가 빠르고 가격이 저렴할 때도 많아 수입 압박을 받는 철강사가 일본산 원자재 구입에 나서고 있다.

일본도 도쿄올림픽 특수 이후 수요가 급감하면서 주요 수출국인 한국으로의 비중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최근 한일 간 무역규제 분위기에 따라 이상기류가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관세청에서 당진과 광양, 부산항만을 중심으로 일본산 철스크랩에 대한 방사능 전수검사에 나섰다.

과거 방사능이 검출된 철스크랩이 수입된 사례가 있었던 만큼, 부정기적으로 통관에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었다. 방사능 오염검사는 선적부두와 하역 후 운반 등 전 과정에 걸쳐 이뤄지는 만큼 선상통관만으로도 문제가 없지만, 관세청이 전면적으로 전수검사에 나서며 철스크랩 수입에도 제재가 가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일본산 철스크랩 수입은 금액으로 16억달러가 넘었다. 일본산 철스크랩 수입이 금지되면 일본 철강업계에서 받는 타격은 상당할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제강사의 경우 단기적 타격이 있을 수 있지만, 대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정부에서 충분히 일본 제재 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전수검사만으로도 일본 철스크랩 공급사가 받는 부담은 적지 않다. 기존에는 방사능이 검출된 제품만 수거해 일본으로 되돌려 보냈지만, 이제는 방사능 검출 시 전면 통제가 이뤄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국의 경우 러시아와 미국 등에서 대체가 가능하지만, 일본은 새로운 수요군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일본산 철강제품의 수입이 까다로워지거나 일부 제한이 생길 경우 가격인상으로 인해 원가 상승 부담이 커질 우려가 있다. 철강업계가 국내에서 대대적으로 벌어지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도 불구하고, 일본산 철강제품의 불매 얘기를 쉽게 꺼내지 못하는 이유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일본산 철강제품 수입제재는 일본 기업에 막대한 타격을 줄 수 있지만, 국내 기업도 수급 문제로 손실을 피하기 쉽지 않다”며 “철강가격이 올라가면 건설 등 후반 산업까지 타격을 받는 등 일본과 한국 모두가 피해를 입는 만큼, 양국 정부 모두 쉽사리 제재에 나서지 못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