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갈등 속 광복절 맞이한 정치권 “제2독립운동 정신으로 맞서자” vs “새길 찾아 나아가야”
상태바
한일갈등 속 광복절 맞이한 정치권 “제2독립운동 정신으로 맞서자” vs “새길 찾아 나아가야”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8.15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15일 정치권에서는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제2의 독립운동’ 정신으로 적극 맞서자”는 주장과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 엇갈리며 한일 갈등 문제 해법을 놓고 여전히 평행선을 달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본 수출 규제를 ‘제2의 독립운동’ 정신으로 힘을 합쳐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역사적 과오에 대한 일말의 반성도 없이 시작된 일본 경재침략에 맞서 우리는 ‘제2의 독립운동’ 정신으로 맞서야 한다. 오늘 광복 제74주년을 맞아, ‘독립운동은 못했으나 불매운동은 한다’는 시민적 저항에 힘입어 결연한 의지로 일본 아베정부의 반역사적, 반경제적 조치를 분쇄하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했다.

그는 전날(14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광복절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1948년 건국절을 옹호한 것과 관련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헌법 정신을 부정하고, 친일파를 건국의 주역으로까지 신분 탈색하려는 쿠데타와 다름없는 시도”라고 지적하며 “과거 친일을 미화하고 아베정권의 야욕을 대변하는 정당이 아니라면 헌법정신에 입각해 국민을 통합의 길로 이끄는 공당의 책임 있는 정치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사명에 충실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민주평화당(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선조들이 74년 전 각고의 노력과 희생으로 광복을 이루었듯 우리는 일본의 경제 도발을 물리치고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오현주 대변인)은 “일본이 강제동원 등 식민 지배의 역사를 부정하고 경제 도발을 감행한 것은 제2의 침략”이라며 “역사를 잊고 경제 도발을 감행한 일본 아베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반면 보수진영에선 경제 위기 상황에서 과거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한일관계는 역대 최악이고, 북한의 계속되는 무력 도발과 도를 넘은 막말로 남북관계는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적의 대한민국이 정부 실책으로 뿌리부터 흔들리고 경제 파탄과 안보 불안이라는 위기의 대한민국으로 전락했다”고 했다. 이어 “절망이 희망으로 바뀌었던 그 날처럼 오늘을 변곡점으로 대한민국은 새 길을 찾아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자유, 민주, 공정이라는 대한민국의 헌법 정신을 되살리고, 대한민국 안보 수호와 성장을 위해 국정 방향부터 새롭게 수정돼야 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이나 야스쿠니 신사 참배 같은 추가 도발을 중단해야 한다. 청와대와 여당도 지금처럼 반일감정을 자극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국이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의 발전적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행동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