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공사비 보장하고 대규모 SOC 속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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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공사비 보장하고 대규모 SOC 속도낸다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9.08.14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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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건설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정부가 건설업 활력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내놓았다.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속도를 높이고 공사비를 현실화한다. 또 신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규제개혁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제21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건설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 따르면 앞으로 도급금액 1억원 미만, 하도급금액 4000만원 미만의 범위에서 총사업비가 변경되면 건설사는 발주자에게 이 명세를 담은 공사대장을 통보하지 않아도 된다. 

또 해외건설 상황보고 등 관행적 통보 내용도 대폭 간소화한다. 15일 이내 단기 해외공사의 경우에도 종전에는 수주활동, 계약체결, 시공상황, 준공 등을 보고했으나(연 5회 이상) 앞으로는 준공 단계 한 차례만 부여하기로 했다. 

건설사업자가 업종을 추가하는 경우 자본금 특례를 제도신설 이전에 업종을 추가한 경우까지 소급해 완화한다.자본금 평가시 건축물 뿐만 아니라 토지도 실질자산으로 인정하는 등 자본금 부담도 완화한다. 

예컨대 특례신설 시점(2010년 2월 11일) 이전에 토목공사업자(자본금 7억원)가 건축공사업(자본금 5억원)을 추가 등록했더라도 앞으로는 자본금을 12억원(7억원+5억원)이 아닌 9억5000만원(7억+2억5000만원)만 갖춰도 된다. 

관급자재도 시공능력평가시 실적에 포함하여 반영하고 건설기술인이 동시에 여러 용역을 수행하는지 여부 확인을 실적관리시스템(CEMS)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건설기술인으로 인정되는 국가기술자격에 ‘설비보전기능사’, ‘잠수기능장’을 추가한다. 

공사비 산정 기준이 되는 표준시장단가와 표준품셈의 산정체계를 개선해 제 값 주는 원가체계로 개편한다. 표준시장단가는 실제 시공가격 등을 반영하고  표준품셈도 노후시설 유지보수 품셈 및 ICT(정보통신기술) 공사 품셈이 마련된다.  

‘공기산정 기준(훈령)’을 법제화하여 실효성을 확보하고, 미세먼지·폭염 등에 따른 공사제한으로 공기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연장기준·절차 등을 명확히 할 예정이다. 

기술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종합심사낙찰제 적용 대상 공사 규모 기준도 300억원 이상에서 100억원 이상으로 낮아진다. 또 입찰자의 자유로운 제안을 허용하는 대안제시형 낙찰제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등 ‘국가계약제도 개선방안’을 본격 시행한다. 

공공기관의 입찰조건을 전수조사하여 발주자 업무 전가, 불명확한 과업지시 등 불합리한 입찰조건은 개선할 계획이다. 

임금직불제 의무화(에 따라 임금 체불이 감소되는 점 등을 고려해 하도급대금 및 건설기계대여금 보증수수료를 인하하고, 견실한 중소 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증수수료 특례 확대도 추진한다. 

또 건설업 균형발전 및 공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종합-전문건설사업자간 상생협력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대규모 공사의 중단·지연시 발생하는 간접비에 대한 지급요건과 범위, 산정기준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단기 집행 예정인 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하고, 철도 등 대규모 사업은 턴키방식을 적극 적용하는 등 조기에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GTX-A(3조원, 2018년 12월 착공), 신안산선(3.3조원, 2019년 하반기착공), GTX-C(4.3조원 2019년 6월 기본계획착수), 수서~광주선(0.9조원, 2019년 7월 예타통과), 수색~광명(2.4조원 2019년 7월 예타착수) 등 수도권 철도사업도 신속히 추진한다. 

도로분야는 세종~안성고속도로 등 9개 사업(7.2조원)을 올해 내 착공하고, 안산~인천고속도로 등 5개 사업(4.3조원)은 올해 내 설계 착수할 예정이다. 

이 밖에 도시재생 뉴딜(2019년 1.2조원), 노후 SOC 관리(4년간 총 32조원), 신도시·공공주택 등 정부차원의 건설투자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24조원) 중 SOC 사업(19.8조원)은 대부분 올해 내 기본계획 및 설계 등에 착수해 사업속도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력제고,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 등 사업 취지에 맞게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업계의 수요에 맞춰 우수 건설인력을 최고수준의 기능장이 도제식으로 육성하고, 훈련생의 희망에 맞춰 정규직 채용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교육기관과 건설업계간 협력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밖에 2000억원 규모의 스마트 건설기술 연구개발(R&D)을 본격 시행해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고 다양한 시범사업을 통해 스마트 건설 신기술을 건설공사 전 공정에 확산 적용한다. ‘스마트 건설 지원센터’를 지속 확대(현재 21개 입주→2021년 50개 목표)하고 창업 연차별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단순 도급 사업에서 벗어나 스마트시티 등 투자개발형 사업 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펀드조성 등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핵심사업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추진한다. 

글로벌인프라협력컨퍼런스(GICC), 한-ASEAN 고위급 인프라 회의, 고위급 수주지원단 파견을 확대해 해외수주에 대한 전방위적인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성해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이번 대책에 따라 공사비가 적정 수준으로 반영되면 원청부터 현장의 노동자까지 제 값 받고 일하는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번 대책 발표를 계기로 기존에 추진해 오던 업역규제 개편 등 ‘건설산업 혁신대책’도 더욱 조속히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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