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에도 웃을 수만 없는 건설업계
상태바
금리인하에도 웃을 수만 없는 건설업계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9.07.2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강도 규제에 부동산 활성화 어려워
분양가 상한제 도입되면 수익성 악화
서울 강남 일대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 강남 일대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예상보다 빠른 한국은행의 금리인하에도 건설사들의 표정이 밝지만은 않다.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이미 시장에 선반영돼 있는데다 대출규제 등 고강도 규제 영향으로 부동산 경기 활성화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돼서다.

2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금리인하가 부동산 업계에 미칠 영향은 고강도 규제로 인해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통상 금리인하는 시중 유동성 증가로 이어져 부동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요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정부의 부동산 겹겹이 규제로 금리인하에 따른 부동산 수요 자극 효과는 미지수다. 더욱이 민간택지에도 분양가 상한제가 도입되면 건설사들은 먹거리 고민에 직면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수주 위축으로 이어져 건설경기가 악화되고 건설사 수익성도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양지영 R&C 연구소장은 “기준금리 인하폭이 크지 않은데다 보유세 부담과 입주물량 부담에 기타 한일 간 무역분쟁 등 대외적인 요소까지 감안하면 가격상승이 계속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도 “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무역 보복,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분쟁 등으로 수출국인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낮아지는 등 거시경제 불안은 추가 변수”라며 “거시경제불안과 정부 추가 규제가 기준 금리인하의 효과 상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금리인하 효과는 불투명한데 반해 분양가 상한제 도입은 국내 주택사업 부문 위축을 불러와 건설사들의 실적 악화가 불거질 것으로 우려된다.

김치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해외수주가 부진한 가운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정부의 분양가 규제가 강화되며 건설업체의 경영활동이 크게 위축된다”며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시 재건축·재개발 사업과 개발사업의 수익성 악화로 사업지에 따라 상당한 사업 지연·취소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도 “연간 분양물량 축소에도 분양가 상승으로 건설사들의 건축·주택 부문 매출이 양호했는데 분양가 추가 상승이 제한되면 주택 분양 실적과 관련 매출 간 상관관계가 보다 높아질 것”이라며 “분양가 상승이 제한된 상황에서 공급 축소에 의한 매출 감소 효과는 향후 건축·주택 실적 둔화 폭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