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특검 존중” vs. 靑 “인정 못해”
상태바
與 “특검 존중” vs. 靑 “인정 못해”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2.11.14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정당 추천 특검 다시는 없어야”는 점에는 공감대

[매일일보] 여당인 새누리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의혹 사건에 대한 이광범 특별검사팀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특검 측의 수사결과를 존중한다”고 밝혔지만 청와대는 특검의 증여세 포탈 판단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캠프 안형환 대변인은 14일 오전 당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번 수사결과에 대해 논란과 당사자들의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특검이 나름대로 노력했다고 평가한다”며 “수사결과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반면 청와대 최금락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실은 특검이 그동안 내곡동 사저 부지 구입과 관련된 의혹 규명을 위해 노력한 것을 평가하지만 특검이 내린 결론 일부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靑 “증여는 ‘미래의사’였고 실체도 사라져”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아들 이시형씨에게 편법증여를 주도했다는 특검 수사결과에 대해 “실현되지 않은 미래의 가정적인 의사만을 토대로 특검이 증여로 단정한 것은 도저히 수긍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시형씨가 빌린 돈을 갚지 못할 경우 대통령 부인께서 대신 갚아줄 생각도 했었다’는 실현되지 않은 미래의 가정적인 의사만을 토대로 특검이 증여로 단정한 것은 도저히 수긍할 수 없고, 이시형씨가 이미 사저 부지를 구입 가격대로 국가에 되팔고 빌린 돈도 모두 갚아서 증여의 실체가 없어졌다는 것이다.

최 수석은 특히 “수사 과정에 대통령실이 압수수색을 거부하고 자료제출이나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에도 불응하는 등 수사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일부의 오해가 있었지만 실제로는 컴퓨터에 보존돼 있지 않은 차용증 원본 파일 등을 제외하고는 가능한 한 특검이 요구한 모든 자료를 제출했고 관계자들도 출석조사와 서면진술서 제출 등을 통해 최대한 협조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특검 수사과정이 상세하게 언론에 공개된 것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특검 후보자를 추천했기 때문에 발생한 ‘정치적 편향성’이라면서 다시는 이런 특검이 없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