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전기차 VS 기는 충전소 인프라
상태바
뛰는 전기차 VS 기는 충전소 인프라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07.16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친환경차 보급 폭발적 증가세, 차종도 선택지 다양화
전기차 충전소 보급은 이제 시작단계, 주유소 구축 시급
정유사, 융복합에너지스테이션 도입 나서…아직은 시설 미비
현대차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국내 첫 공식 오픈.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국내 첫 공식 오픈. 사진=현대차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이 늘고 있지만, 인프라 구축은 아직 시작 단계에서 걸음마 수준을 떼지 못하고 있다.

16일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말 기준 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등록대수는 55만455대로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이 기간 친환경차가 전체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0.6% 증가했다.

국내 전기차는 지난해까지 한국지엠의 볼트 EV 등 선택지가 좁았지만, 올해는 현대차의 코나 EV, 기아차의 니로 EV 등 전기차 원년이라 할 만큼 다양한 차종이 출시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총 7만2814대의 전기차가 등록됐는데, 이는 지난해 3만6835대에 대비 2배 정도 늘었고, 2011년 338대 대비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도 전년 대비 30% 정도 늘어난 45만5288대가 등록됐다. 또 지난해 358대에 불과했던 수소차는 올해 수소정책과 맞물려 2353대가 등록되며 폭발적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적인 친환경차 트렌드에 따라 국내에서도 보급이 늘어나고 있지만, 인프라 구축은 진행 속도가 한참 더딘 편이다.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전국 1만2000여개소의 주유소 중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곳은 59개소에 불과하다. 아직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관공서와 공영주차장 등에 주로 설치돼 운전자들이 쉽게 이용하기 어렵다.

수익성 문제와 충전시설 설치를 위한 공간 부족 등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수소차는 더욱 심각하다. 충전소 도입에 들어가는 비용 문제와 아직까지 미미한 수소전기차 보급 문제도 있어 인프라 구축이 쉽지 않다.

정부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에서 수소인프라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준은 아니다. 특히 수소충전소의 경우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민간 부문으로의 확대가 쉽지 않다.

다행인 점은 국내 정유사가 기존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소 등을 접목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 정유사는 대부분 모든 수송용 연료를 한곳에서 판매하고, 고객의 충전 시간까지 감안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융복합에너지스테이션 건립에 나서고 있다.

정부 역시 수소차 보급을 위해 구매보조금 예산을 6395대까지 늘릴 계획이며, 2022년까지 전국 310곳의 수소차 충전소를 건립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친환경 자동차 트렌드에 따라 정유사들도 새로운 개념의 주유소 도입에 관심이 커졌다”면서도 “전기차는 보급 속도에 비해 충전소 인프라가 뒤처지는 경향이 있다. 수소전기차는 속도 조절을 통해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