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5당대표 모여 日경제보복 논의한다
상태바
청와대서 5당대표 모여 日경제보복 논의한다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7.1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취임 후 첫 5당 대표 회동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일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일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조만간 성사될 전망이다. 지난 국회 보이콧 과정에서 줄곧 '일대일 단독회담' 입장을 견지해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열린 형태의 회담'을 제안하자 청와대가 이에 즉각 응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과 관련,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는 바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황 대표의 발언이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의 회동을 수용하겠다는 뜻이라면 이는 긍정적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전부터 문 대통령과 5당 대표가 모두 모여서 국정에 머리를 맞대는 일에 대해선 청와대는 언제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어떤 의제를 갖고 어떤 형식으로 만날지 여야가 논의해 정하는 게 순서인 것 같다. 국회에서 의견을 모아 청와대에 제안한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해볼 것"이라고 했다.

앞서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처리 후 보이콧 과정에서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제안한 5당 대표 회동에 대해 '일대일 단독회담'를 주장하며 거부해왔다. 지난 8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본 수출규제와 한반도 평화 문제 등을 의제로 하는 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한 뒤에도 수용 입장을 밝히지 않았었다.

이번 회동이 성사될 경우 지난해 3월 이후 1년 4개월 만에 열리게 된다. 특히 황 대표 취임 이후로는 처음이다. 황 대표의 이번 회동 제안은 당 안팎으로 제기된 '리더십 위기'를 타개해 외교안보와 경제 현안을 동시에 주도하려는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황 대표는 "어떤 정치적인 계산이나 목적을 갖고 이번 대통령 회담을 제안하지 않았다. 대통령과 여야 정치권이 지혜를 모아 난국을 타개하기를 바라는 마음밖에 없다"고 일축했다. "인내심을 갖고 정부 대책을 기다려왔지만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공식 통보하는 등 우리 기업에 가해진 피해가 현실로 닥쳐오는 상황에서 더이상 정부 대책을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한편 5당대표 회동 테이블에 오를 의제로는 일본 수출규제 문제를 비롯해 정경두 국방장관 등 외교·안보 경질 문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 여야가 대립하고 있는 현안도 포함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