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박영선… 中企 컨트롤타워 역량 빛 발해
상태바
‘취임 100일’ 박영선… 中企 컨트롤타워 역량 빛 발해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07.1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일성 ‘상생·공존’ 강조… 현장 중심 정책 쏟아내 자발적 상생문화 이끌기도
미래산업 100년 설계, AI 전담부서 신설 등 제조혁신 ‘긍정적’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중기부 제공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중기부 제공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상생과 공존'이라는 과제를 등에 업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취임 100일 맞았다. 중소기업 중심 경제와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 무게추에도 변화가 감지된다. 100년 미래 설계를 위한 인공지능(AI) 부서 신설과 함께 새로운 조직 출범도 예고돼 귀추가 주목된다.

16일 취임 100일 맞이하는 박 장관은 중기부 입성과 동시에 '상생과 공존'을 강조해왔다. 대중소기업간 자발적 상생협력 문화를 확산시키겠다는 중기부의 선 굵은 조직 역할을 자처한 것이다.

박 장관은 취임 100동안 총 67회라는 광폭행보를 이어갔다. 강원도 산불 피해지역과 속초 전통시장 방문을 시작으로, 영세기업과 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제2벤처 붐 확산을 위해 예비 창업자 및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업계 목소리를 청취하는 등 숨 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이런 행보는 성과 지표로 나타내기 시작했다. 지난 5~6월 사이 추진된 네이버, 포스코, 신한금융그룹과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이 대표적이다. 대기업 손길로 소상공인에게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및 판로 지원을 대폭 강화했고, ‘민간이 펀드를 조성하고 정부가 자펀드 운용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민-관 협력 모델를 최초 도입시켰다. 금융권과 연계해 2022년까지 1조원 규모의 신규 벤처펀드를 조성하는 등 다양한 금융지원 상품 출시도 이끌었다.

이밖에 주요성과로는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3개국 순방 일정에서 중기부가 처음으로 주관한 비즈니스 행사를 꼽을 수 있다. 중기부는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 설치, 신재생에너지 분야 기술협력, 기업간 네트워킹 협력 확대, 창업생태계 교류 증진 등 북유럽과 스타트업 정책 협력 증진에 적극 나서며, 유럽 진출을 통해 산업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미래산업을 대비한 100년 설계에도 시그널을 내포했다. 박 장관은 지난 8일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 클라우드를 기반한 AI 부서 신설 의사를 밝혔다. 그는 “중기부가 개별 사업에 집중했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돌입한 현재는 전체 개념 설계를 위한 부서로 탈바꿈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3대 중점육성 사업’(시스템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 바이오헬스 산업)을 위해 중기부 내 AI 전담부서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미 AI부서 팀장까지 내정했다”고 언급했다.

이같은 배경에는 중소벤처기업의 미래 먹거리 선점이 주요했기 때문이다. AI 전담부서를 통해 범정부 차원의 제조혁신 로드맵을 그려 데이터센터 구축과 같은 국가적 플랫폼을 꾸리겠다는 변화에 몰두한 것이다. 스마트공장, 규제자유특구,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도 공통된 과제로 통합해 주안점을 둔 것으로 해석된다.

중앙 및 지방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정책 확대와 이를 총괄·조정하기 위해 신설한 '중소기업정책심의회'도 빼놓을 수 없다. ‘중소기업정책심의회’는 기획재정부 등 14개 부처 차관급, 중소기업 협·단체장, 연구기관장, 전문가 등 15명 민간위원으로 구성돼 중소기업 보호·육성과 관련된 주요 정책 및 계획과 이행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하는 기구다.

지금까지 총 2차에 걸쳐 △‘2019년 여성기업 활동 촉진에 관한 기본계획 △SIMS를 활용한 중소기업 지원사업 성과평가 결과 △중소기업통합관리시스템(SIMS) 내실화 방안 △신설·변경사업 사전협의 결과 및 조정(안) △디지털 변혁·산업생태계의 변화·상생협력 정책의 기본방향 △중소·벤처기업 수출·해외진출지원 대책 등을 도출하는 등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박영선 장관이 취임 후 보여준 광폭 행보는 보다 많은 시간이 할애돼 현장 소통에서 비롯된 정책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며 “앞으로 중기부 성과도 중요하지만, 위상이 커진만큼 실무자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수많은 정책사업 보완과 함께 각종 규제와 노동현안에 민감한 영세기업과 소상공인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모습도 보여주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