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해외 활동 기업인 위해 조국이 할 일은 그 나라와 잘 지내는 것"
상태바
李총리 "해외 활동 기업인 위해 조국이 할 일은 그 나라와 잘 지내는 것"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7.1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글라데시 교포 행사서 "정부 최선 다했나 반성 여지" 일본 사태 쓴소리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당은 청와대·정부와 기조 달라야” 반일 여론몰이
방글라데시를 공식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현지시간) 저녁 수도인 다카시의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만찬간담회를 하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글라데시를 공식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현지시간) 저녁 수도인 다카시의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만찬간담회를 하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현지시간) 해외에 생활하는 교민과 기업인을 위해 조국이 그 나라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가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 기업이 문재인 정부의 대일 외교 실패로 인한 일본의 경제보복의 피해자가 되고 있다는 비판을 의식한 발언이다. 하지만 이런 와중에도 총선 군수기지를 자처하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한일문제에 여당이 청와대·정부와 같은 기조일 수 없다며 대일 강경론을 주장했다.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방글라데시를 공식 방문중인 이 총리는 이날 오후 다카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해외에서 생활하는 교민과 해외에서 활동하는 기업인을 위해 조국이 할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곤 한다"며 "그 중 한 가지는 그 나라와 조국이 잘 지내는 것, 즉 관계를 개선하고 모든 분야에서 편안한 관계로 만들어 드리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점에서 대한민국이 최선을 다했는가는 반성의 여지도 없지 않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일본의 한일 수출 규제조치에 사실상 장기전을 선포하며 양국 제품 불매운동 등 한일 관계가 냉랭해진 상황에서 자신의 소신을 반영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실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2017년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 후 한일 관계가 급속도로 악화하면서 재일 동포들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조치가 발표되기 전인 주요 20개국(G20)정상회의 계기 대통령 주재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오용호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은 "지금 한일관계가 너무 어렵다. 한일관계는 우리에겐 사활이 걸린 문제"라고 토로한 바 있다. 청와대는 수출 규제에 대해 민감한 사안인 만큼 신중하게 외교적 국내적 노력을 하겠다면서도 일본과의 장기전을 염두에 두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전남 미래경제 비전 보고회에서 "전남의 주민들은 이순신 장군과 함께 불과 열두 척의 배로 나라를 지켜냈다"며 대일 메시지 수위도 높이고 있다. 

이날 이 총리의 발언은 차기 여권 대권주자 선두주자로서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는 평도 나온다. 최근 이 총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외교안보 인사 쇄신을 대통령께 건의하겠나는 질문에 "상의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하는가 하면, 일본의 '롱 리스트' 발언을 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을 향해선 "정책실장으로서 너무 많은 말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 정책협력 방안을 논의차 미 워싱턴DC를 찾은 양정철 민구연주원장은 '여당 대일 강경론'을 역설했다. 양 원장은 이날 특파원들과 만나 "(한일관계 문제는) 청와대는 청와대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하되), 그런데 당은 기조가 좀 달라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은 훨씬 더 청와대나 정부의 조심스러움보다는 국민들의 여론에 맞게 조금 더 다른 기조를 택할 수 있는데, 그런 이야기를 전달할 수는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