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스마트시티형 노후재생’ 25곳 추진
상태바
2022년까지 ‘스마트시티형 노후재생’ 25곳 추진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9.07.1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 고시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시티 기능을 도입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전국 25개 지역이서 추진된다. 스마트시티는 ICT(정보통신기술)·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해 각종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한 도시를 말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을 수립해 고시했다고 14일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노후도시에 저비용·고효율의 스마트 솔루션을 도입하는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2022년까지 25곳 이상 추진된다. 뉴딜사업 중 현재까지 12곳이 선정됐으며, 7곳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완료한 상황이다. 5곳은 수립 중에 있다.

또 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 도시 운영을 위한 신규 연구과제(R&D) 실증사업이 대구와 경기 시흥에서 추진되고, 스마트시티 사업에 필요한 융합형 인재 양성 차원에서 향후 5년간 450명을 대상으로 특화 교육도 진행된다.

이 외에도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관계 기관과 함께 연구과제(R&D) 등을 통한 국제 표준화에 대응하고 중기부 협업으로 연 100개 내외의 청년창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글로벌시장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금융지원, 네트워크 구축, 대·중소 동반진출, 전방위 수주노력 등 포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스마트시티를 둘러싼 혁신생태계 조성과 해외 진출 지원에 초점을 맞춰 중장기 방향을 도출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