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초등학교 등하굣길 안점점검
상태바
충주시, 초등학교 등하굣길 안점점검
  • 김원규 기자
  • 승인 2019.07.0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내 15개교 등하굣길 점검, 보행불편사항 등 79개소 개선 추진
초등학교 등하굣길안전점검. 사진=충주시
초등학교 등하굣길안전점검. 사진=충주시

[매일일보 김원규 기자] 충주시가 초등학교 등하굣길 안전 확보를 위한 선진 대응에 나섰다.

충주시는 지난 4월에 실시한 시내일원 15개 초등학교 등하굣길 현장 안전점검에서 발견된 79개소의 잠재적인 위험요소 및 보행 불편사항에 대해 시설개선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초등학교 주변 등하굣길은 등교시간마다 많은 어린이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횡단보도나 보도가 조금만 파손 및 돌출되어 있어도 안전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충주시는 교통과, 도로과 등 7개 관련부서와 합동으로 초등학교 주변 등하굣길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어린이보호구역 시설 노후 △맨홀 및 제수변 돌출 △보도 파손 △경계석 낮춤석 미시공 △횡단보도 노면표지 탈색 등 잠재적인 위험요인이 될 수 있거나 시민 보행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사항 79개소를 찾아내 본격적인 보수 및 개선에 들어갔다.

현재 시설개선대상 79개소 중 45개소는 보수가 마무리되었고, 20개소는 공사를 진행 중이다.

남은 14개소에 대해서는 소요되는 사업예산을 확보해,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현장안전점검은 충주시 녹색어머니회와 충주경찰서 경비교통과에서 함께 참여해 어린이 및 사회적 약자의 입장을 고려한 실질적인 점검과 개선대책 마련이 이루어졌다는 평가이다.

한편, 시는 한전 및 KT의 협조를 받아 보도 중앙에 설치된 전주를 보도 가장자리로 이설하고, 방치된 전선관을 철거하는 등 보행에 지장을 초래하던 사안들도 개선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등하굣길 안전확보는 아이들은 물론 시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일이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초등학교 앞 등하굣길 및 보행로를 점검하고 관리하여, 시민과 어린이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