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곡동특검 “아직은 아니지만…靑 압수수색 가능”
상태바
내곡동특검 “아직은 아니지만…靑 압수수색 가능”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2.10.2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은 31일 소환, 자금 출처 등 조사 예정

[매일일보]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이 오는 31일 오전 10시 이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을 소환해 조사한다.

청와대 재무관으로 일하며 부지 매매를 담당했던 김태환씨는 배임 혐의에 대한 피의자 신분으로 30일 재조사 받는다.

29일 특검팀 관계자에 따르면 특검팀은 이 회장을 당초 30일 소환하려 했으나 이 회장 사정 상 하루 미뤄졌다.

이 회장의 변호인은 “이 회장이 심장 수술을 세 번이나 하는 등 생각보다 건강이 많이 안 좋고, 이 회장 사모님도 건강이 안 좋은 상태로 사모님은 현재 소환을 거절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특검팀은 이 회장을 상대로 6억원의 출처를 비롯해 현금으로 빌려 준 이유, 시형씨가 지난 25일 특검에 출석해 진술한 내용 중 모순점이 없는지 등을 살펴 볼 예정이다.

시형씨는 지난 25일 특검 조사에서 이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날짜가 5월23일이 아니라 24일이라고 수정했다. 시형씨는 이를 입증하기 위해 자신이 이용한 KTX 기차표 등을 증거자료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 부분에 대해 확인 중이며 시형씨의 청와대 출입기록 확인도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해 특검 관계자는 “지금 단계에서는 (청와대) 압수수색을 언급할 단계가 아니”라면서도 “모든 가능성을 다 검토하고 있고, 필요하면 모든 절차를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또 시형씨에게 빌려준 사저 부지 매입자금 6억원의 출처를 밝히기 위해 이 회장의 계좌를 추적 중이며 다스에 대한 계좌 추적도 검토하고 있으며, 시형씨가 이 회장에게 6억원을 빌리면서 작성한 차용증도 검찰로부터 넘겨받아 확인 중이다.

차용증과 관련해 이 회장 측 변호인은 “이 회장이 차용증을 읽어보지도 않았고 애초에 이자를 받을 생각도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특검팀은 김인종 전 대통령 경호처장과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에 대해서도 이번주 내에 소환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에 대해 ‘혐의 없다’며 고발을 각하하고 시형씨와 대통령실의 토지 매매금액을 배분한 김인종 전 대통령 경호처장에 대해서도 업무상 배임죄를 적용하기 어렵다고 결론지었다.

하지만 특검팀은 지난 21일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김세욱 전 청와대 총무기획실 선임행정관으로부터 김 전 총무기획관의 지시를 받았다는 새로운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검찰 수사와는 다른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특검팀은 또 지난 5월 미국으로 출국한 내곡동 땅의 원주인 유모씨와도 이메일을 통해 접촉이 성공함에 따라 귀국을 요청하고 있다.

특검 관계자는 “아직 귀국 확정은 안됐고 (유씨로부터) 유선으로 접촉을 하자는 답변만 왔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