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단장 해임 요구’ 靑 국민청원 논란
상태바
‘군단장 해임 요구’ 靑 국민청원 논란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6.0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원인 “굉장히 비합리적인 부대운영”
일각선 “군대 강병 만들 군인 없을 것”
현재 **단장 *** 중장의 보직해임을 요구합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
현재 **단장 *** 중장의 보직해임을 요구합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장병들에게 과도한 체력훈련과 휴가제한을 지시한 현직 육군 군단장(중장)을 해임시켜달라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됐다. 군 ‘민주화 바람’이 반영된 긍정적인 변화라는 평가도 있는 반면, 군의 가장 기본 업무인 전투력 교육 훈련마저 여론에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현재 **단장 ***중장의 보직 해임을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시됐다. 해당 청원은 9일 오후 1시 30분 기준 약 1만 4100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청원글에서 “현재의 **단장 *** 중장은 부대의 지휘관으로서 굉장히 비합리적인 부대운영과 지휘, 명령으로 수많은 젊은 군 장병들을 고통받게 하고 있다”며 “가장 최근에는 *군단에서 포상휴가를 제한하는 유감스러운 일을 시행했다”고 적었다.

이어 “*** 중장은 2017년 소장시절 특급 전사만을 강요하면서 특급전사가 되지 못한 장병은 휴가와 외박을 제한시켰다. 이는 군인권센터가 지적했던 일”이라며 “덧붙여 *** 중장은 **사단장 시절 행군이 불가능한 수준의 아픈 장병에게도 행군을 강요하였으며 휴가제한과 포상제한으로 악명을 떨쳤다. 이상의 내용만으로도 육군의 요직 그차제인 **단장이 되었음은 더 이상의 육군 내부와 *** 중장 본인의 정상적인 판단과 군 지휘능력이 심각히 의심스러움으로 청원한다”고 했다.

다만 이러한 분위기가 군의 기강을 흔들고 자칫 군이 여론에 휘둘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는 지난 7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해당 청원에 대해 “해당 병사들은 힘들었겠지만 그 군단장은 그것으로 얻는 이익이 전혀 없다. 우리 군이 적의 공격에 대해 대비하는 그런 대비태세 차원에서 전투력을 높이는, 공익적 차원에서 한 것”이라며 “만약에 이런 걸 가지고 여론으로 재단을 해서 앞으로 이런 청원이 활성화되면 군대를 강병으로 만들 수 있는 소신을 가진 군인들이 한명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