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지역도서보급사업, 동해안 어촌은 배제
상태바
어촌지역도서보급사업, 동해안 어촌은 배제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2.10.2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마사회특별적립금으로 어업인을 지원하는 ‘어촌지역도서보급사업’이 전국 215개 대학과 국토해양부 등 127개 정부 및 지자체 기관 등에 보급되고 있어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에 보다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21일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배기운 의원이 수협으로부터 제출받은 ‘어촌지역 도서보급사업 현황’ 자료에 따르면 회원조합, 어촌계, 정부기관, 대학 등 특정기관에만 지원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어촌지역도서보급사업은 도서관, 대형서점 등의 부재로 다양한 도서구입 및 열람이 어려운 어촌지역에 도서를 보급할 목적으로 2011년 시작된 사업이지만 『바다가 죽은 날』이라는 도서는 회원조합, 어촌계, 정부기관 위주로 지원했고, 『조선시대말 일본의 어업 침탈사』라는 도서는 회원조합과 대학에만 지원되어 사업목적에 부합하는 지원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배기운 의원은 특히 “어촌계에 지원하고 있는 곳은 전체 1874개 중 서해 324개소와 남해 1321개소 위주로 지원되고 있으며 동해 229개 어촌계는 제외되어 동해안에 거주하는 어촌계의 상대적 박탈감으로 초래했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도서보급이 회원조합의 조합장이나 특정지역 어촌계 그리고 정부기관과 대학 위주로 지원되고 있는 것은 사업목적에 부합하지 않다”며 “열악한 어촌지역의 도서관에 보급되어 다양한 도서구입 및 열람이 어려운 많은 어촌 지역주민에 제공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