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방만경영, 최대주주 산은이 방조?
상태바
대우조선해양 방만경영, 최대주주 산은이 방조?
  • 황동진 기자
  • 승인 2012.10.16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년 동안 계열사 8배 늘어...종속기업 20개 중 11개 적자
산업은행, 관리감독보다는 재취업에 몰두, 11명 재취업

[매일일보 황동진 기자] 대우조선해양(사장 고재호)의 방만 경영 실태가 이번 국정감사에서 드러나면서 매각 작업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기정 의원(민주당, 광주북구갑)은 16일 산업은행 국정감사에서 “산업은행이 최대주주로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관리감독은커녕 방만한 경영을 방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7년간 계열사 8배 증가, 종속기업 65% 적자

강 의원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남상태 사장(현 대우조선해양 고문)이 취임했던 2006년에 5개에 불과했던 계열사가 올 6월 현재 40개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는 에프엘씨처럼 골프장을 운영하거나 장례식장업을 운영하는 대우조선해양상조처럼 조선업과 아무런 상관없는 업종까지 계열사로 편입됐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국제회계기준 연결재무제표(K-IFRS)에 종속기업으로 포함된 19개 법인 중 11개가 적자였다.

국내 10개 계열사 중 골프장을 운영하는 에프엘씨를 비롯해 3군데가 적자였고 9개 해외법인에서는 8개가 적자였다.

이러한 계열사들의 손실은 대우조선해양의 상반기 당기순이익 급감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806억원으로 2011년 4,509억원에 에 비해 60%가 급감했다.

대우조선해양 임원들은 7년 동안 2.3배 증가

또한 대우조선해양은 7년 사이 수억원의 연봉을 받는 임원들의 수를 28명에서 65명으로 2.3배 대폭 증원했다. 특히 2008년에는 한나라당 당직자 출신 3명을 포함해 14명이 증원되었다. 이에 반해 직원들의 수는 2006년보다 14% 늘어난 12,415에 그쳤다.

이와 별도로 현재 남상태 전임 사장과 김유훈 전임부사장은 자문역으로 지내며 수억원의 연봉을 받고 있다

동기간 동안 산업은행 임원들은 4명이 재취업을 하였는데, 2009년 남상태 사장이 연임할 때 김유훈 재무본부장이 부사장으로 재취업했고, 2012년에 김갑중 본부장이 그 자리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그리고 계열사인 2006년 (주)에프엘씨와 2007년 (주)디섹에 대표이사와 감사로 취직했다.

산은, 경영관리계획 수립하고도 관리감독 포기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노력을 안했던 것은 아니다.

강 의원은 2007년 4월에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주)에 대한 경영관리계획’을 수립했다면서 별도로 입수한 문서를 공개했다.

문서에는 기본방향으로 주요 경영사항 사전협의 체계화, 내․외부의 균형적인 사후점검 및 정기적인 피드백 실시로 경영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한다고 적시하고 있다.

세부관리계획으로 사전협의 체계화, 상시점검체계 구축, 감사업무 활성화를 제시하고 있다.

실제 산업은행은 경영계획 수립에 앞서 2006년 5월에 대우조선해양과 합의하여 감사실을 설치하였으며, 대우조선해양은 9월 29일에 이사회의결로 감사위원회 운영규정 개정(안)을 승인했다.

그리고 매년 대우조선해양과 MOU를 체결하여 경영목표를 부여하고 매분기별로 실적을 보고하라고 산업은행에 공문으로 통보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은 2008년 9월 이사회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감사실을 폐지하고 한나라당 당직자 출신 3명을 고문으로 임명하고 남상태 사장은 연임시켰다. 또한 분기별 실적보고도 산업은행에 구두로 보고했고 산업은행은 자료로 남겨두지도 않았다.

대우조선해양 감사원 감사해야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이 법령과 정관을 위반해가며 감사실을 폐지하는 것은 임원들의 해임사유에 해당한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최대주주로서 책임을 묻기는커녕 경영실적 종합평점도 86.07의 높은 점수를 주고 막대한 성과급까지 챙겨주었다

강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이 계열사를 무분별하게 확장하여 기업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법령과 정관을 위반해가면서 감사실을 폐지했지만 산업은행은 이에 대한 감독은커녕 재취업하기 바빴다”고 질타냈다.

아울러 강 의원은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의 지도․감독에 대해 정무위 의결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해 방만한 경영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