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생산·고용↑’… 사후관리는 역부족
상태바
스마트공장 ‘생산·고용↑’… 사후관리는 역부족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05.2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성 30%·고용 3명 증가, ‘소기업 확대·고도화’ 투트랙 필요
‘사후관리·인력교육’… 기업 수요 비해 정책적 지원 부족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이 공정 개선을 통해 생산·고용이 증가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보급 성과에 비해 사후관리와 업종별 교육 시스템 개선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5003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성과분석’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은 평균적으로 생산성 30% 증가, 품질 43.5% 향상, 원가 15.9% 감소, 납기 준수율 15.5% 증가하는 등 경쟁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출은 7.7%, 고용도 평균 3명이 증가했고, 산업재해는 18.3% 감소했다.

스마트공장 도입 전·후 성과에서도 소규모 기업이 공정개선(생산성 향상 등) 및 경영개선(고용․매출 증가율 등) 성과가 대체로 높았다. 공정개선 효과의 경우 종업원수 10인 미만 기업의 생산성이 39.0% 증가해 평균 30.0% 개선효과를 크게 상회했다. 경영개선 효과는 84.9%의 고용증가를 시현해 가장 많은 일자리를 창출했다. 산업재해율 감소 효과도 가장 높았다.

스마트공장 도입 수준별로는 도입 기업 대부분(78.7%)을 차지하는 레벨 1~2(기초) 수준 기업이 생산성 향상 효과가 31.2%로 높았다. 다만, 품질·원가·납기 개선효과는 레벨 4(중간2) 수준기업이 가장 월등했다.

김영태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 스마트공장 도입 성과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해, 소규모 기업에 대한 스마트공장 저변확대와 함께 고도화된 공장을 구축하는 투트랙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스마트공장 도입 이후 사후관리, 인력 교육 등에 대한 정부의 정책지원을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보급 확산보다 시스템 운영 및 유지를 위한 인력 교육이 뒷받침되고, 중소기업의 관심도가 높아진 만큼, 적극적인 유도 방안이 부족하다는 주장이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참여기업 499개사 중 86.2%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구축수준이 높을수록 신규인력 평균 2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혀, 재직자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요구됐다.

참여기업이 희망한 교육으로는 △‘업종별 맞춤형 교육’(54.6%)을 가장 많이 택했다. 이는 협동조합 등 업종별 단체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설이 시급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한, 참여기업 중 93.2%가 향후 사업 유형 고도화 신청에 긍정적으로 응답해, 정부의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 확대도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중소기업 한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구축은 기초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업종별로 전문적인 교육 체계가 아직 잡히지 않아 망설이게 된다”며 “사후관리에 대한 명확한 대안도 거시적이라 인력과 기술적으로 막대한 자본이 무의미하게 투입될까 조심스럽다. 그리고 스마트공장 정책사업 접근도 어디서부터 기준을 세워야하는지 몰라 홍보면에서도 체감이 안온다”고 지적했다.

현재까지 정부지원을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중소기업들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구축한 ‘스마트공장배움터’의 이론·실습 교육과 중기부가 100명의 전문가들을 구성해 새롭게 출범한 ‘스마트 마이스터’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스마트공장배움터’는 적기에 도입하려는 업종별 맞춤 교육과는 거리가 멀다. 인력양성과 제조운영에 필요한 기초적인 실습 및 이론과정 교육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또 ‘스마트 마이스터’ 100명을 전국 19곳의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 분산시킨 결과, 스마트공장 도입에 관심을 보이는 기업 수요에 비해 인력부족 사태가 발생됐다. 적절한 컨설팅 연계가 힘든 이유다.

중기부 관계자는 “스마트 마이스터를 비롯한 전문 교육시설은 올해 추가경정예산 정부안에도 반영돼 확대할 계획”이라며 “지난해 13개 구축한 시범공장도 내달부터 완성되기 시작해 중소기업 CEO들의 방문견학 교육 시스템이 갖춰질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스마트공장은 2014년부터 보급돼 교육과 사후관리에 미비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도록 노력중이다. 예산이 부족한 제조혁신센터 중심으로, 중기부 연구개발(R&D) 예산을 리모델링해 지원을 위한 표를 짜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