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 분권형 개헌 가능성?
상태바
대선 전 분권형 개헌 가능성?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2.10.1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오·박지원 ‘바람몰이’, 文安 공감대…朴 입장 변화 조짐
▲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우측)과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밀담(?)을 나누고 있다. <뉴스1>

[매일일보] 이재오 의원의 박근혜캠프 합류 여부가 개헌 문제를 고리로 진행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 가운데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문재인·안철수 두 후보의 발언을 근거로 개헌 가능성을 거론했다. 대선을 2개월 여 남겨둔 시점에 개헌이 가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14일 보도전문채널 뉴스Y <신율의 정정당당>에 출연해 “문재인 후보의 책임총리제나 안철수 후보의 말을 듣고 개헌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며 “기회가 되면 우리 당에서도 (개헌을) 공론화 시켜 후보가 공약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개인적으로 5년마다 이념적으로 지역적으로 분열돼야 하는가라는 생각을 갖고 있고, 이원집정부제 개헌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차기대통령 임기 1~2년 안에 개헌하지 않으면 차차기 대통령 후보군의 이해관계 때문에 개헌을 하지 못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후보는 9월16일 민주당 대선 후보 수락 연설을 통해 “책임총리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고, 안철수 후보도 대통령은 국가의 미래비전과 통일·외교·국방을 담당하고 나머지 국정은 국무총리가 책임지는 ‘권력분담 구상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주목되는 부분은 11일 발표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캠프 인선에서 이재오 의원의 합류가 불발된 것과 관련해 당 주변에서 분권형 개헌을 주창하고 있는 이 의원이 박 후보의 개헌수용을 연결고리로 합류여부를 결정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는 점.

이 의원은 지난달 25일 분권형개헌추진국민연합 발기인 대회에서 여야 대선후보들을 향해 분권형 개헌을 공약화할 것을 촉구했고, 선대위에 먼저 합류한 정몽준 전 대표도 박 후보의 선거지원 요청에 이원집정부제 개헌을 요구해 박 후보가 당황했다는 후문도 전해진다.

한편 개헌에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던 박 후보도 최근에는 “정책의 연속성 및 부패 방지 등을 위해 4년 중임제에 찬성한다”며, “국민공감대 형성을 통해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말해 실제 개헌 논의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