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광주 다녀와서 5.18징계 가급적 빨리 처리"
상태바
황교안 "광주 다녀와서 5.18징계 가급적 빨리 처리"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5.16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징계 후 광주행” 압박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을 두고 범여권이 5.18 망언 징계 문제부터 먼저 해결할 것을 압박하고 있지만, 황 대표는 "징계 문제는 광주에 다녀와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열흘째 전국을 순회하는 '민생투쟁 대장정' 중인 황 대표는 16일 충남 당진 화력발전소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18일 광주 방문 계획에 변동이 없는가'라는 물음에 "다른 변동사유가 있었나. (광주 5.18기념식에) 다녀오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또 호남 민심을 달랠 카드로 주목됐던 5.18 기념일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 마무리와 관련해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마무리가 되지 않은 부분도 있어서 (5·18 기념식에) 다녀온 이후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처리하겠다"고 했다.

이 같은 발언은 앞서 범여권 정당들이 황 대표를 향해 5.18 망언 의원 징계 전에는 5.18기념식에 참석하지 말라고 강력히 경고한 가운데 나왔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진보뿐만 아니라 보수도 마땅히 존중해야 할 역사"라며 황 대표에게 △한국당 내 5.18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 △국회 징계 완료 △ 재발 방지책 마련 등 세 가지를 참석 전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방문처럼 (광주 국민들을) 자극하고 물세례를 불러오게 해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꼼수는 영원히 버려야한다"며 "(광주에) 오실 때는 반드시 망언의원 징계 퇴출, 5·18진상조사 위원 인사 추천 등 숙제를 하고 오라"고 요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황 대표는)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당장 국회에 복귀해 5.18 망언자에 대한 국회징계와 5.18 진상조사위 정상화부터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